감마리놀렌산(달맞이꽃 종자유)이란?

 

 

 

<감마리놀렌산의 주요 원료인 달맞이꽃. 출처 : wikipedia>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으로 보통 식물성 유지에서 발견되며 천연에서는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기능성이 인정되었고, 아토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의 주요 원료는 달맞이꽃 종자유 입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감마 레놀렌산' 이라는 이름보다는 '달맞이꽃 종자유'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의 구성을 살펴보면, 달맞이꽃 종자유의 총 지방량은 24.6%이며 그 중, 감마리놀렌산이 8.9%, 리놀렌산이 75.4%입니다. 하지만 리놀렌산과 감마리놀렌산은 효과가 전혀 달라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감마리놀렌산에 대한 4가지 오해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다?

감마리놀렌산에 대한 정보 중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체내에서 합성 안되므로 꼭 먹어줘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감마리놀렌산' '리놀렌산'을 섭취하면 합성이 되며, 현대인은 육류나 각종 기름을 통해 리놀렌산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리놀렌산이 있어도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술이나 커피, 트랜스지방을 많이 섭취할 경우 감마 리놀렌산이 잘 합성되지 않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류마티스 치료약이다?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입니다. 효과가 있다는 논문과 효과가 없다는 논문 많은 결과들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류마티스나 아토피같은 자가면역질환은 치료가 굉장히 어려운 자가면역질환들이죠. 달맞이꽃 종자유에 기대서만 치료하는 것은 금물이고, 치료와 함께하는 보조제로 시도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갱년기증후군에 좋다?

감마리놀렌산은 위 증상에 효과가 없습니다. 갱년기증상이나 월경전 증후군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고, 감마리놀렌산이 프로스타글란딘 대사와 관련이 있기때문에 그 효과에 대해 연구가 진행됬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 달맞이꽃 종자유로 섭취한 감마 리놀렌산이 갱년기증상 개선에 효과가 없다는 것은 많은 논문을 통해 밝혔습니다. 함께 월경전증후군(PMS)에도 효과가 없다는게 밝혀졌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아토피에 치료약이다?

요즘 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감마리놀렌산이 아토피에 좋다는 이야기에 많은 분들이 감마리놀렌산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감마리놀렌산이 아토피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감마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된 달맞이꽃 종자유(Evening primrose oil-EPO)가 아토피에 좋다는 것은 1981년 영국의 유명 저널인 Lancet에 기고되며 시작됬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가 아토피환자의 과도한 염증반응을 줄여주고 큰 부작용도 없어, 새로운 치료로 알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먹는 형태의 감마리놀렌산에 대한 총 15건의 연구가 이뤄졌고, 감마리놀렌산(달맞이꽃 종자유, 보라지 오일)이 아토피에 큰 효과가 없다는게 밝혀집니다.

아직 완전한 결론을 내리기엔 연구가 부족합니다만, 시도해볼 가치는 충분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을 듯 합니다.

 

 

검증된 효능 : 감마리놀렌산이 필요한 사람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LDL수치를 낮춰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LDL수치가 높다면 오메가3보다도 감마리놀렌산, 달맞이꽃 종자유가 더 효과적입니다.

 

 

감마리놀렌산의 부작용

 

- 감마리놀렌산의 부작용은 크게 없습니다. 가벼운 소화기장애 증상과 두통등이 보고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약물을 복용중이시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이 혈액응고를 방해하기 때문에, 항혈전 관련 약품을 섭취하는 사람의 경우, 상처 발생 시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합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당뇨도있구요 콜레스테롤수치도 높구요.....달마지유 먹고싶은데..먹어도 부작용없을까요?

A: 당뇨와 콜레스테롤 수치에 달맞이꽃 종자유를 드신다면 좋을 듯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고, 달맞이꽃 종자유 안에 일부 물질이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수술전이시거나, 지혈이 잘되지 않는 경우, 아스피린등 혈액응고와 관련된 양약을 복용중이시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Q: 임신준비하면서 오메가6가 자궁경부의 점액 농도를 조절해줘서 여성들이 먹으면 좋다고 책에서 봤습니다. 전 근데 따로 영양제나 달맞이유를 먹고 있진 않지만요. 달맞이꽃 종자유 괜찬을까요?

A: 임신때는 출산을 위해 PGE2가 꼭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임신때 그것들을 만들어 내는 오메가6를 먹으면 좋아요. 대신 출산이 임박했을 때는 PGE2생성을 방해하는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비슷하면서 서로 다른 세가지 건강기능식품(토막상식)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 : 시중의 달맞이꽃 종자유와 원료만 같을뿐 성분도 다르고 효과도 전혀다른, 아예 다른 식품입니다.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은 달맞이꽃 종자에서 지방을 제거한 후, 유효 성분인 폴리페놀과 Petan-O-galloyl beta-D-glucose를 추출하여 만듭니다.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인 '달맞이꽃 종자유'와는 다른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기능성 내용은 식후 혈당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감마 리놀렌산 :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으로 보통 식물성 유지에서 발견되며 천연에서는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기능성이 인정되었고, 아토피나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논란이 있으니 효능에 대해선 다음편에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액 리놀렌산 : 리놀렌산의 한 종류로 감마 리놀렌산과는 효능과 효과가 전혀 다름니다.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있다고 합니다. 주로 육류나 유제품에 존재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는 주로 홍화씨유에서 추출, 제조합니다.

 

 

 

 

필수지방산의 종류와 기능(토막상식)

 

대분류

소분류

대략적 기능

많이있는 식품

비고

오메가 3

알파리놀렌산

염증 억제, 혈액 묽게

호두, 대두, 아마씨

식물성

DHA, EPA

염증 억제, 혈액 묽게

기름진생선

동물성

오메가 6

감마리놀렌산

염증 억제, 혈액 묽게

달맞이꽃종자오일,

보리지오일

그외 리놀렌산[각주:3]

염증 촉진, 혈액 응고

, 오리등 육류

계란. 기타식물성 기름

By 이웃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오메가3와 오메가6모두 필수지방산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물질입니다. 염증을 만드는 오메가6도 우리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죠. 염증이 없다면 저희 몸은 상처를 치유를 할수도 없고, 병원균을 방어하지도 못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적당한 섭취 비율이 깨져서 과다하게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메가6와 오메가3의 적당한 비율은 4:1에서 1:1 이라고 합니다하지만 현대 서구화된 사회에서는 그 차이가 벌써 10:1에서 30:1까지 벌어졌다고 합니다. 이 비율을 낮추기 위해선, 오메가3를 더 먹기 보다는 과도한 오메가6 섭취를 줄여아 하는게 우선입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감마리놀렌산이란 물질은 오메가6이면서 작용은 오메가3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오메가 6의 섭취는 줄여야 하지만 감마리놀렌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왜 그럴까! 더 알고싶은 분들을 위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의 자세한 작용(토막상식)

 

 

빨간색으로 표시된 박스는 대부분의 오메가6의 대사과정으로 주로 인체내에서 아라키돈산(AA)로 변환되어 염증을 생성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인 PGE2, PAF, Leukotrienes로 변환됩니다.

같은 오메가 6이지만 파란박스로 된 감마리놀렌산(GLA)는 염증생성을 억제하고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인 PGE1이 되고, PAF Leukotrienes의 생성을 방해하는 물질인 15HETrE가 되어 전체적으로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각주:6]

일반 블로그와 인터넷정보에선 '감마리놀렌산이 인체에서 중요한 프로스타글린딘이 되고, 염증을 억제하고 이런저런 효능을 가진다' 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프로스타글란딘의 종류는 매우 여러가지이고 그 작용도 매우 달라 감마리놀렌산이 어떤 프로스타글란딘이 되는지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감마리놀렌산의 자세한 효능과, 인터넷에서 발견되는 잘못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마레놀렌산의 생성을 돕는 음식

감마리놀렌산의 마지막편! 음식으로 섭취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와 보라지유에 감마리놀렌산이 많지만, 리놀렌산이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많이 먹기엔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몸에 남는 리놀렌산을 감마리놀렌산으로 변환하는게 중요합니다. 체내에서 감마리놀렌산의 합성을 방해하는 과량의 탄수화물이나, 술 담배, 커피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우선! 그리고나서 리놀렌산을 감마리놀렌산으로 합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먹으면 정말 좋겠죠?

 

리놀렌산을 감마리놀렌산으로 바꿀때는 아연, 비타민B3, 비타민B6, 마그네슘, 비타민C, 비타민E등의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것들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멸치, , 키조개, , 현미, 고추, , 삼치, 대구, 파프리카, 브로콜리, 무청, 냉이, 딸기, 호박잎 등에 위 영양분이 한 둘씩 들어가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이 많은 음식과 여기 감마리놀렌산의 합성을 돕는 음식을 같이 먹는게 가장 훌륭합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어렸을때 항상 듣는말이 떠오르네요. '편식하지말고 골고루 먹어라!' 수많은 영양분을 모두 계산해서 먹기란 실로 어려운 일입니다. 딱히 질병이 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골고루 먹는게 정말 훌륭한 식습관입니다.

 

 

-The importance of the ratio of omega-6/omega-3 essential fatty acids

Simopoulos, Artemis P. (October 2002).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56 (8): 365–379.

-Treatment of atopic eczema with evening primrose oil

Lovell CR, Burton JL, Horrobin DF. Lancet 1981;i: 278.

- Herbal therapy for rheumatoid arthritis

Cameron M, Gagnier JJ, Chrubasik S. Cochrane review. February 16, 2011

- Effect of oral gamolenic acid from evening primrose oil on menopausal flushing

BMJ 1994; 308

- Clinical and experimental study on the long-term effect of dietary gamma-linolenic acid on plasma lipids, platelet aggregation, thromboxane formation, and prostacyclin production.

Guivernau M et al., . Prostaglandins Leukot Essent Fatty Acids 51(5):311-316, 1994.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혤리숑☆ 2013.03.22 09: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MS 때문에 달맞이꽃종자유를 복용해왔는데 효과가 없다니 허무하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그런데 채식주의자의 경우 오메가6가 부족할 수 있으니 그래도 계속 복용하는게 나을까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03.22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주소녀님 안녕하세요! 채식주의자 시면 야채중에 감마리놀렌산이 많이 들어간 식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새송이버섯 같은 버섯류나 잣, 호두 통밀, 노란콩에도 감마리놀렌산이 많으니 버섯과 견과류를 통해 섭퓌하셔도 좋아요!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3.22 10: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깔끔한 정리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3. 에코엔코 2013.04.06 1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달맞이꽃종자유 조사 중에 우연히 좋은 블로그를 찾았네요
    고급 정보를 알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자주자주 들려서 가르침 받아야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4. 김종연 2013.08.29 2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심마니 김종연씨가 뱀독과 약초로 배합한 물질을 아토피와 버거시병에 사용해보세요. 버거시병도 다리를 절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놀라운 효능을 경험해보세요. 010-4535-0034

  5. 건강영이 2013.10.31 0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어머니는 LDL 수치와 중성지질이 꽤 높으신데.ㅠㅠ 나쁜콜레스테롤 잡아주는 감마리놀렌산이랑 중성지방 잡아주는 오메가3랑 같이 먹어도 되는걸까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11.04 09: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이 LDL 오메가3가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어 두개다 섭취하면 확실히 그 두가지 개선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두개를 한꺼번에 먹으면 용량을 초과하게되어, 문제가 될 수도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피를 맑게하여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특별히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몸에 멍이 잘드는 경우, 뇌출혈이 있는경우, 각종 출혈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두가지를 동시에 드실때는 각기 용량을 줄여 드시고, 그 전에 병원에 가셔서 꼭 상담 받아 보셔야 합니다!

  6. 2015.07.02 2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5.07.02 2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2017.01.06 16: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