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이란?

 

 

 

<철분이 많은 육류. 출처 : wikipedia>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으로 잘 알려진 철분. 철분은 사람 몸 뿐만이 아니라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사람에게는 약 3-4g 정도, 즉 작은 못 한 개 정도가 되는 철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적은 양이지만 산소운반을 위해 꼭 필요한 무기질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의 대부분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에 따라 철분 함유량이 다르고 또 우리 몸에 흡수되는 양이 조금씩 다릅니다. 최근 임산부들에게는 철분제 복용이 거의 필수적이며 우리 생활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더욱 잘 알고 복용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철분에 대한 2가지 오해

 

평소에 철분제를 많이 먹어두면 철분 결핍이 없다?

철분을 복용하는 데로 몸에 충분히 저장되어서 필요할 때 마다 꺼내 쓸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가 않습니다. 체내에 철 저장량이 어느 정도이냐 에 따라 철의 흡수량은 달라집니다. 몸에 철분이 부족한 상태라면 흡수가 증가되고 일정량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면 더 이상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한번에 많이 보충하겠다는 생각보다는 평소에 균형 잡힌 식단으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채식이 좋다?

일반적으로 철분이 많다고 알려진 육류, 간 등을 제외하고도 콩류, 말린과일, 시리얼, 푸른잎 채소 등에도 철분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동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철분과 식물성 식품에 들어있는 철분은 체내에서 흡수율에 차이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동물성 식품의 흡수율은 30-35%정도인데 비해 식물성 음식의 흡수율은 5-10%밖에 되지 않으므로 비 효율적인 편입니다. 만약 철분 부족증상이 몸에 나타난다면 채식을 고집하기 보다는 당분간 고기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철분의 검증된 효능 : 철분이 필요한 사람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 된다.

헤모글로빈(Hb)은 혈액 내에 존재하며 폐로 들어온 산소를 각 조직의 세포로 운반하고, 세포에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를 폐로 운반하여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생명 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 바로 철분입니다.

 

철 결핍성 빈혈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해 지면 신체 작업수행 능력의 손상, 발달장애, 인지능력의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더욱 더 철 결핍이 심해진다면 혈액내의 헤모글로빈 농도가 감소되면서 철 결핍으로 인한 빈혈이 오게 됩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므로 치료를 꼭 하셔야 합니다.

 

임산부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몸의 혈장량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혈장량에 비해서 전체 적혈구의 부피가 상대적으로 적게 증가하여 우리 몸의 헤모글로빈( 적혈구 안에 들어있는)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임산부에게 일반 여성보다 많은 철분이 필요합니다. 20-49세 성인 여성의 경우 평균 철 필요량은 11mg 인데 임산부의 경우 이것의 1.6배 18.5mg이 필요합니다.

 

 

철분제의 부작용

 

-메스꺼움 구토 및 복통과 같은 위장장애가 나타납니다.

제품으로 나온 철분제 (비헴철 제품) 의 경우 체내에서 흡수율이 10%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90%의 철 성분이 위장에 남아서 위장장애를 일으킵니다.

 

-남은 금속 철 이온이 세포 노화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에게 권장되는 철분량과 성인의 권장량은 다릅니다. 간혹 한창 자라는 아이들에게 철분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시지만 만약 성인의 복용량 이상으로 오랜 기간 섭취하게 될 경우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임신중 및 수유기에 철분제, 비타민제를 같이 복용하려고 합니다. 선택 시 체크해야 하는 것이 있나요?

A:철분제와 비타민제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칼슘, 마그네슘, 아연등과 철분제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철분제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시중의 비타민제는 무기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철분제 와는 잘 맞지 않는 조합입니다. 공복에 철분제를 먼저 복용하시고 몇 시간 후 채소, 과일 등을 통해 비타민을 섭취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Q:선생님~ 좋은 철분제를 추천해주세요. 종류가 많이 고르기가 어렵네요

A:제품 추천을 해드리긴 어렵다는 양해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저는 음식으로 먹는 것을 가장 중요시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꼭 제품을 드셔야 한다면 철분제의 성분을 한번 잘 살펴보세요. 철의 종류인 헴철, 비헴철 중에서 헴철의 체내 흡수율이 더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도 더 비싸지게 됩니다. 가격과 효율성 중에서 잘 취사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보충(토막상식)

 

철분의 두가지 종류! 헴철 VS 비헴철

철은 크게 두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헴철과 비헴철 입니다. 주로 동물성 식품에 많이 들어있는 헴철(heme iron)은 체내에서 흡수율이 30-35% 정도로 매우 좋아 가장 좋은 공급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식물류에 들어있는 비헴철은 흡수율이 5-10%밖에 되지 않아 조금 비 효율적인 편입니다.

 

철분제의 복용방법 및 복용시 주의사항

대부분의 철분제 제품에 들어있는 철분은 비헴철 입니다. 그러므로 복용시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비헴철 제품은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다른 영양소와 같은 경로로 흡수되므로 이 둘을 병행하여 섭취할 경우 서로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러므로 철분제를 드실 때 우유나 무기질 영양소가 많은 음식물과는 같이 섭취를 피하셔야 하고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임산부의 철분제 복용법

흡수율이 5-10% 정도인 일반적인 철분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정상 임산부 : 철로서 20~60mg / 1

#철분 부족 증상이 있는 임산부 : 철로서 80~120mg / 1

#철분 부족이 심한 임산부 : 철로서 150mg 이상 /1

 

 

본인 몸의 철분부족 상태를 스스로 진단하려 하기 보다는 병원에 가서 진단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히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올바른 복용량을 지킬 수 있습니다.

 

 

참고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한국영양학회 / 2005

-Eat well, be well – Iron deficiency.

Food Standards Agency /2012-06-27.

- Iron Deficiency Anemia.

 MediResource. / 2008-12-17.

-Siderophores: structure and function of microbial iron transport compounds

Neilands, JB / The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 270 (45)/ 1995

 

 

클릭하시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1.  [임산부 철분제] 임산부 철분제 꼭 섭취해야 할까요???? 철분제의 효능

2.  [철분제 부작용] 임산부 철분제의 부작용과 복용법

3. [철분이 많은 음식] 임산부, 빈혈에 좋은 철분이 많은 음식

 

 

Posted by 이웃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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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금정산 2013.03.26 0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몸에 필요한 구성요소죠 철분 에 대해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2. BlogIcon 건강정보 2013.03.26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분 부족시에는 고기 섭취가 오히려 낫군요^^

  3.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3.26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기를 잘 먹어줘야겠네요...^^

  4. BlogIcon Hansik's Drink 2013.03.26 1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분에 대해 잘 알아 갑니다 ~ ^^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5. BlogIcon 러브곰이 2013.03.27 15: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철분도 알고 먹어야겠네요
    헴철 비헴철 잘 공부하고 갑니다^^
    기분 좋은 수요일 되세요~

  6. BlogIcon 윤뽀 2013.10.17 1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임산부 철분제 먹은지 이틀만에 배가 빵빵해지고 불편하네요 ㅠㅠ
    에공 험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