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이란?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출처 : wikipedia>

 

종합비타민은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화된 건강기능식품 중의 하나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남녀노소 불문하고 일생에 한번쯤은 복용하게 될 정도로 대중화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관심이 높아지면 그만큼 논란도 커지는 법이겠죠? 비타민제 복용과 건강과의 관계에 관한 논란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찬성론자의 입장은 매일 비타민제를 복용하여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고 반대론자의 입장은 영양과잉 상태인 현대인들에게 비타민 등의 영양제 복용은 불필요할 뿐 아니라, 때로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어느 한쪽이 옳다 그르다 쉽게 말하기 어렵기 때문에 결국은 소비자의 선택에 달린 문제입니다.

하지만 2009년 흥미로운 발표가 있었습니다. 한국 보건사회 연구원에서 성인 남녀 2,0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비타민제 구매 시 무엇을 가장 고려하느냐 에 관한 질문)에 따르면 가장 많이 보는 것이 제조업체(41%)였고 기능 및 효능(27.7%)가 그 다음 이었습니다.

많이 먹는 건강 보조제 일수록 제조업체 보다는 효능과 부작용에 집중해야 제대로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아래 나올 내용들을 통해 비타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종합비타민에 대한 2가지 오해

 

비타민제는 과일보다 비타민 함유량이 높으므로

비타민제를 먹어야 더 많은 비타민을 흡수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섭취량 = 체내 흡수량> 이라는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체는 기계가 아닙니다. 자동차처럼 연료를 1L 주입하면 그만큼의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먹은 음식을 복잡한 소화, 흡수, 대사과정을 거쳐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이때 음식 안의 여러 성분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흡수율도 변화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돼지고기에 버섯, 야채등과 함께 먹으면 버섯, 야채의 비타민이 콜레스테롤의 흡수율을 떨어뜨리는 경우와 짠 음식을 먹을 때 부추를 곁들이면 나트륨 배출이 되어 건강에 이로운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과일과 채소를 곁들여 먹을 때 영양소들간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흡수되는 비타민 양이 단독 비타민제로 먹는 경우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앞으로는 제품 라벨에 쓰여있는 함유량에만 집착하시기 보다는 내 몸에 어떻게 흡수시켜야 좋을지를 우선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종합비타민제는 부작용이 없다?

간혹 비타민은 몸에 좋으므로 많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제를 권장량 이상으로 오래 복용하여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가 간혹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산부, 어린아이의 경우 상담 없이 복용할 경우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의사, 한의사 등 의료인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종합비타민의 효능 : 비타민 A,B,C,D,E,K

 

비타민 A의 효능

비타민 A는 눈 건강 및 세포의 성장, 발달에 관여합니다.

어두운 곳의 시각을 담당하는 간상세포는 시각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A와 옵신이 결합하여 로돕신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형성, 구조적 유지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가 자주 푸석푸석 해지는 분들은 비타민 A 부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 B의 효능

비타민 B 8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B1,2,3,5,6,7,9,12) 주로 몸의 대사기능에 관여하여 우리 몸의 에너지를 형성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비타민 B1의 경우 몸의 에너지 소모량이 많을수록 그 필요량이 커지며 결핍된다면 체중감소, 무력감, 근육 무력증 등이 나타나며 심하면 각기병(beriberi)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비타민 B 중에서 B9으로 불리는 엽산은 부족시 태아의 신경관 결손이 올 수 도 있다고 하여 임산부들에게 권장됩니다.

 

비타민 C의 효능

피부, 골격, 혈관, 연골등의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인 콜라겐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콜라겐은 피부뿐 아니라 혈관, , 치아, 근육 등 모든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이며 포유동물의 전체 단백질의 3분의 1이 콜라겐일 정도로 우리 몸에서 비중이 높습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해지면 만성피로, 코피, 소화장애, 우울증 등이 나타나게 되며 심해지면 괴혈병이 나타나 잇몸이 붓고 출혈이 자주 발생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외에도 철분의 흡수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철분 부족시 철분이 많이 든 음식과 함께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비타민 D의 효능

비타민 D는 음식물의 칼슘과 인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게 도와줍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기능인데 그 이유는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해 지게 되면 치아와 뼈에 있던 칼슘이 녹아 혈액내로 보내지게 되고 그렇게 되면 뼈가 점점 약해지고 골질량이 감소하여 작은 충격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거나 허리가 굽게 되기 때문입니다(구루병, 골연화증). 비타민 D 는 햇빛을 많이 쬐면 피부에서 합성이 잘 되며 기름진 생선, 달걀, 버터 등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야외활동과 함께 이러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해 주시는 것이 뼈, 치아의 건강을 지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 E의 효능

비타민 E는 체내에서 산화환원제로 작용하여 세포나 분자 대신 자신이 산화되어 공격을 막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들자면 금속의 부식을 막는 도금과 같은 효과입니다. 동물 실험에서는 비타민 E의 부족으로 인해 생식불능, 근육위축, 신경질환, 빈혈 및 간 괴사 등이 나타난다고 하지만 인체에는 그러한 결핍증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K의 효능

혈액이 응고되지 않는다면 아마 작은 상처에도 계속적으로 출혈이 되어 생명이 위험해 질 수도 있겠죠? 우리 몸은 혈액응고 과정을 통해 출혈을 최소화 하여 몸을 보호하는데 비타민 K가 바로 그런 혈액 응고기전에 관여합니다. 비타민 K가 생성시키는 프로트롬빈 (prothrombin)은 혈소판과 칼슘이온의 작용으로 트롬빈이 되고 다시 피브리노겐에 작용하여 혈액이 응고되게 됩니다. 비타민 K 는 브로콜리, 파슬리 등의 녹색 채소류에 많으며 녹차, 과일, 고기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의 부작용

 

-대부분의 종합비타민제 제품은 비타민 + 부원료( 엽산,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등) + 유기농원료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종합비타민제 과복용으로 인한 독성은 드물긴 하지만 존재하고, 비타민 외의 부원료 들에 의한 부작용도 간혹 발생하므로 권장량 이상으로는 임의로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비타민A 의 레티놀은 임신한 여성의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더 엄격한 기준에 따라 복용하셔야 합니다. 임산부는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암 예방에 비타민이 효과가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A: 지금까지 나온 연구결과들로 살펴보면 큰 효과가 없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비타민의 경우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비타민의 암 예방 효과와 수명 연장 효과에 관해서도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있는데요? 코호트 연구, 이중맹검 방식, 메타분석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연구해 보았지만 수명 연장과 암 예방에 관해서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이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물음표 상태입니다.

 

Q: 천연 비타민제가 합성비타민제에 비해서 효과가 훨씬 좋나요?

A: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비타민제의 90%이상은 합성 비타민제 입니다. 한편 천연 비타민제도 100% 천연 원료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합성 비타민에 천연추출물을 첨가하는 경우도 있고 천연원료에서 진액을 추출한 뒤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화학적으로 변형시키기도 합니다. 결국 시중에 판매되는 천연종합비타민제로 표기된 제품도 거의 천연과 합성이 섞여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은 훨씬 비싸지만 체내에 비슷한 작용을 하고 효능도 비슷하므로 비싼 천연 제품을 꼭 찾으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2008년 하버드대학의 영양섭취 가이드라인에는 살펴보면 어떤 좋은 종합비타민제 라도 건강한 식단을 따라올 수 없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비타민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충(토막상식)

 

음식으로 섭취하는 비타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찾아먹자!)

 

비타민 A

유제품, 달걀, 생선기름, 간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유나 달걀은 평상시 많이 섭취하는 음식이므로 보충제 없이도 충분한 섭취가 가능합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의 경우 섭취한 비타민 A 50% 이상이 간에 저장되므로 몇 개월간 비타민 A 를 섭취하지 않아도 결핍증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비타민 B

비타민 B8가지 종류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가 많은 사람은 비타민 B1의 흡수율이 떨어지고 경구피임약 복용자, 당뇨환자의 경우 비타민 B2의 결핍이 올 수 있으므로 육류, 닭고기, 생선과 같은 동물성 식품과 유제품을 많이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딸기, 오렌지, 레몬, 고추, , 피망, 브로콜리, 키위, 토마토, 감자, 양배추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비타민 C가 조리과정에서 파괴되기 쉽기 때문에 단시간에 조리하고 산도(Ph)를 낮게 유지하며 가급적 금속용기와의 접촉을 피하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흡연자, 경구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셔야 합니다.

비타민 D

기름진 생선, 달걀, 버터 등에 많습니다. 특이하게 비타민 D의 경우 햇빛을 피부에 많이 쐬면 피부에서 합성이 가능하므로 야외활동을 적절히 해주시는 것이 결핍을 막는데 좋습니다.

비타민 K

혈액 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 K는 녹색채소류에 가장 많습니다. , 비릅나물, 근대, 파슬리, 브로콜리 그 밖에 녹차, 곡류, 고기 등에 많이 있습니다.

 

 

 

참고

-Antioxidant supplements for prevention of mortality in healthy participants and patients with various diseases

BjelakovicG D.Nikolova, LLGluud RGSimonetti, and C.Gluud /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08 / CD007176

- Food pyramids: What should you really eat?.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2008).

-Multivitamin use and the risk of mortality and cancer incidence: the multiethnic cohort study".

Park SY, Murphy SP, Wilkens LR, Henderson BE, Kolonel LN / Am. J. Epidemiol. 173 (8): 9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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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2/09/10 [종합비타민 부작용] 종합비타민제는 과연 부작용이 없을까요? 종합비타민 부작용과 복용법 (40)
  2. 2012/09/05 [종합비타민 효능] 비타민 각각의 효능 및 복용, 나에게 맞는 종합비타민 추천(下) (23)
  3. 2012/08/31 [종합비타민 효능] 비타민 각각의 효능 및 복용. 나에게 맞는 종합비타민 추천 (上)
  4. 2012/08/27 [종합비타민이란] 종합비타민 꼭 복용해야할까요? (12)

 

 

 

Posted by 이웃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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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다크pgmr 2013.05.01 0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신선한 재철 과일이 제일 좋겠네요

  2. BlogIcon 다크pgmr 2013.05.01 0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신선한 재철 과일이 제일 좋겠네요

  3. BlogIcon boroborobu 2013.05.22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타민 A를 과다 섭취하면 탈모증상이 찾아올수있나요?? 그리구 종합비타민제에 철분 함유 된 것이 있고 철분 불함유 된것이 있는데 50대 중년 남성(저희 아버지 연세)의 같은 경우는 어떤 것을 택하는게 보통 바람직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