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이란?

 

 

< 영지버섯, Ganoderma lucidum. 출처 : wikipedia>

 

영지버섯은 진시황제가 찾던 불로초로 불려지며,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연유 때문인지 영지버섯은 분류시에도 불로초과(Ganodermataceae), 불로초속(Ganoderma Karst. Em MUUR)로 분류됩니다. 대표적인 한의학 서적인 동의보감에서도 영지버섯의 효능은 실제 현대에서 밝혀진 효능과 비슷합니다. 대표적 효능은 산어(散瘀-뭉친것을 흩어줌) 활혈(活血-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함), 화어(化瘀-뭉친것을 녹여줌)입니다.

활혈은 말그대로 처음 언급된 혈액순환 개선을 의미합니다. 영지버섯의 작용부위 또한 간()과 심장()으로 혈액의 저장과 순환에 매우 관계가 깊은 장부들 입니다.

그리고 암은 한의학에서 단단히 뭉친 것, 즉 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산어, 화어는 항암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에 대한 1가지 오해

 

영지버섯은 다이어트에 좋다?

 영지버섯이 다이어트나 변비에 좋다는 것은 충분히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다이어트나 변비해소에 나쁘지는 않겠지만, 이것을 위해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검증된 효능 : 영지버섯이 필요한 사람

 

혈액순환 개선

영지버섯의 등록된 효능은 혈행개선에 도움, 즉 혈액순환개선에 도움을 줄 수있음 입니다. 1983년 일본에서 쥐실험을 통해 영지버섯을 뜨거운 물로 추출한 물질이 혈액의 응고시간을 늦추고, 혈전생성을 억제시킨다는 것이 발견됩니다.

그 후 진행된 임상실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주는 효능과 함께 혈소판 응집속도를 감소시켜 전체적으로 혈액의 흐름을 개선시킨다는 사실이 알려집니다.

 

 

항암작용

영지버섯 자체로 암을 치료할수는 없지만, 항암치료시 영지버섯 추출물을 함께 먹을경우 1.27배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또한 건강식품에서 가장 화제가 되는 작용이 바로 이 항암작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영지버섯은 신체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암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줍니다.(G. lucidum could stimulate host immune functions by considerably increasing CD3, CD4 and CD8 lymphocyte percentages.) 하지만 아직 정교하게 설계된 임상실험예가 많지는 않아 확정하기는 이르다고 합니다.

영지버섯을 단독으로 먹어 암을 치료하기보다는, 항암치료와 함께 효과를 더욱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섭취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영지버섯의 부작용

 

- 영지버섯의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간혹 구역질불면증등의 영지버섯 치료와 관련된 경미한 부작용몇 가지 경우가보고 되었습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수술 앞두고 며칠 전까지 복용해도 될까요?

A: 3에서 7일 정도 전에 끊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지버섯에 대해 딱히 규정은 없지만, 수술전 아스피린 복용은 최소 3일전, 항응혈제인 쿠마린의 복용은 7일전에는 중단하는 것으로 미루어, 영지버섯은 3일전 정도에 복용을 중단하면 넉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영지버섯의 복용법(토막상식)

 

영지버섯의 유효물질인 다당체를 많이 추출하기 위해서는, 잘게 잘라서 물에 끓여주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복용시 주의할 점으론, 자체에 혈액응고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기때문에 혈액응고방지제인 쿠마딘이나 헤파린, 그리고 아스피린을 드시는 분은 신중히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수술을 앞둔경우도 물론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참고

-영지 버섯 열수 추출 엑기스의 실험적 고지혈증에 대한 작용.

쿠보 미치노리 등, 영지(Ganoderma lucidum, 자실체)의 연구 제3 14:27-32, 1980.

-Experimental and clinical studies on inhibitory effect of Ganoderma lucidum on platelet aggregation.

Tao J et al. Journal of Tongji Medical University 10(4):240-243, 1990.

-Ganoderma lucidum (Reishi mushroom) for cancer treatment (Review)

2012 The Cochrane Collaboration. Published by JohnWiley & Sons, Ltd.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잉여토기 2013.05.05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지버섯이
    혈액순환과 항암작용까지 한다니
    몸에 좋은 것인 것만큼은 틀림없네요.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5.06 1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왕..비싼 영지버벗!!

  3. BlogIcon 토닥비 2013.05.11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지버섯을 그냥 끓여서 마셨는데~
    잘게 잘라서 끓여마셔야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