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구암 허준 73회>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함께하는 <구암 허준> 속 한방상식

                                          

 허준의 종기치료


거머리는 과연 치료에 효과가 있을까?


시놉시스 (synopsys)


인빈의 아들인 신성군의 환후를 치료하는 도지. 종기가 오래되고 진행되어 치료가 어려움을 느끼고 서고에서 연구와 서책관리를 하고 있는 허준에게 신성군의 치료를 떠넘기고 신성군을 살펴본 허준은 상태가 심각함을 느끼고 치료할 방도를 찾지만 서책 어디에서도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러던 중 돌쇠가 의원행세를 한다는 것을 듣고 화가 나 다그치던 중 돌쇠가 오래된 종기를 다스렸음을 듣고 신성군에게 같은 치료법을 적용하는 데 거머리를 이용한 종기 치료가 그것이었다. 인빈과 신료들의 반대에 부딪히지만 선조의 윤허로 치료를 계속하고 신성군의 환후는 나아진다. 이에 선조를 허준을 어의로 봉하고 정3품 당상관에 가좌한다.



 1. 종기란?


모낭이 세균에 감염되면 모낭염이 생기는데, 이 모낭염이 심해지고 커져서 결절이 생긴 것을 통상적으로 종기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모낭에 왜 염증이 생기는 것일까요? 먼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여드름의 경우 피지분비 과다로 인한 모낭염의 일종입니다. 또한 다양한 세균들 (포도알균, 산소 부족균 anaerobic bacteria) 도 모낭염과 종기의 원인균이며 당뇨, 비만, 불결한 위생상태, 면역결핍 질환자 들에 더 잘 생깁니다.


보통 종기는 화농이 되면 고름이 배출되면서 회복되는게 일반적이지만, 심해지게 되면 농양을 형성하게 되고 큰 종기끼리 융합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백혈구 증가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발열과 같은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옹(furuncle), 모낭염 (folliculitis), 부스럼 (carbuncle) 뿐만 아니라 현대의학에서도 응급으로 취급하는 봉와직염(cellulits), 단독 (erysipelas) 등에 이르기까지 피부나 몸 안에 발생하는 옹종을 통틀어 종기로 취급하였습니다. 위생상태가 좋아졌고 스테로이드와 항생제가 발달한 요짐시대와는 달리 조선시대에는 종기로 인하여 사망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습니다. 특히 등창의 경우 사망률이 30-40%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신성군의 경우 종기가 오래되고 진행되어 치료가 매우 어려운 상태, 고열로 고생하고 있다. 허준은 직접 신성군의 상태를 살피며 고름을 짜 내었지만 상태가 잘 나아지지 않았다. 그는 종기 치료를 위해 여러 의서들을 찾아보기 시작한다.


2. 종기치료에 거머리를?!!


종기가 진행이 많이 되어 위독했던 신성군을 위해 허준은 계속해서 치료법을 찾는데 매진합니다. 의서를 찾아보던 그는 방도를 찾았다 말하고 그 치료법을 신성군에게 사용해 보기로 결심합니다.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신성군 : 그게 뭐요?

허준 : 고통스럽더라도 참고 견디셔야 합니다.'

신성군 : 뭐냐고 묻지 않소?

인빈 : 당장 떼어내라.

허준 : 마마.

인빈 : 당장 왕자의 몸에서 저 흉물들을 떼어 내라지 않느냐!

허준 : 지금 왕자마마의 환후를 고칠 수 있는 유일한 방도는 지금 이 시술뿐이옵니다.

김공량 : 침과 탕양은 뒀다 뭐에 쓰는가?

허준 : 침과 탕약으로 다스리기엔 환부가 너무 깊습니다.

인빈 : 그래서 찾아낸 방도가 고작 이거요? 저 따위 흉물을 감히 왕자의 몸에 붙이다니 왕자를 능멸하는 게 아니고 뭐란 말이요? 난 용납할 수 없으니 당장 시술을 중지하시오. 

허준 : 마마, 계속해야 합니다.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


허준은 자신의 시술이 민간요법이 아닌 의학 기록에 내려져 오는 시술임을 강조하며 선조를 설득해 갑니다. 어렵사리 치료에 대한 허락을 얻어낸 허준은 거머리를 이용한 종기 치료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고 수일 후 종기의 병세가 가라앉고 새살이 돋기 시작합니다. 


3. 동의보감 속 거머리




허준이 저술한 동의보감으로 우리는 기침법  (거머리를 이용한 치료법) 에 대한 내용을 엿볼 수 있습니다. 

-옹절이 생겨서 점차 커질 때에 물에 적신 종이를 붙여 놓으면 먼저 마르는 곳이 바로 옹절의 끝이다. 그 곳을 먼저 물로 깨끗하게 씻은 다음 큰 붓대 1개를 옹절 중심에 세워 놓고 그 속에 큰 거머리를 한마리 집어 넣는다. 다음 찬물을 자주 부어 넣으면 거머리가 피와 고름을 빨아 먹는다. 그러면 헌데가 생긴 곳의 피부가 쭈글쭈글 해지고 허옇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독이 풀리고 낫지 않는 것이 없다. 

-피 나오는 것이 멎지 않으면 연뿌리 마디에 붙어 있는 진흙을 발라야 멎는다.

-기침법은 독이 심하지 않는 작은 헌데에는 쓸 수 없다.


내용을 종합해 보면 종기가 있는 부위를 소독하고 종기의 끝부분에 정확히 거머리가 붙도록 하여 피를 빨아들이게 합니다. 또한 거머리 치료 후 지혈이 안되는 경우도 대비하여 지혈약재인 연뿌리를 응용하도록 하였으며 심하지 않은 종기에는 사용하지 말라 하였습니다. 이렇듯 종기 치료의 방법과 주의할점에 대해서 정리를 해놓았음 을 알수 있습니다.


4. 거머리를 의료용으로 사용해도 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거머리는 2004년 미국 FDA에서 피부이식 후 또는 절개 부위의 치유를 돕거나 혈행을 개선하는 용도의 의료기기(medical devices)로 판매가 허용되었습니다. FDA 는 "150년 동안 거머리 연구에 전념해 온 프랑스 회사 리카림펙스 측이 제출한 거머리의 의료용도 관련 연구논문들과 안정성 평가자료, 양식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의료용 거머리 (히루도 메디시날리스 Hirudo medidinalis) 의 판매를 허용키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구암 허준]속 한방상식[의료용 거머리] 출처 : 네이버캐스트



의사들은 피를 뽑는 것만으로 두통, 두풍 등 다양한 유형의 질병들을 치유할 수 있다는 믿음에 따라 수천년 동안 거머리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 점차 시들어 졌고 다시 1980년대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에 들어서는 화상, 피부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고인피를 제거하거나, 막힌 혈관을 뚫어 혈행을 개선하는데 빈번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5. 거머리의 효능.


거머리가 피를 빨도록 하는 것이 어떤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많은 분들은 거머리가 '죽은피'를 빨아내 해독작용을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 것은 오해입니다. 

거머리 치료가 효과를 보이는 이유는 거머리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성분들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물질이 바로 '히루딘' 이라는 물질입니다. 이 생리활성 물질들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진통효과 -가려움증 억제효과 -항염증효과 -항진된 국소 면역반응 억게 효과

-새로운 신생조직의 촉진 효과 -국소 혈류순환의 촉진 효과 -부종의 경감 효과

-혈관충혈 개선효과 - 국소 부위의 염증에 의한 열감 개선효과 -일시적인 혈압 강하효과


국내에서는 버거병( 정맥이나 동맥으로 혈관이 막히고 손가락 발가락부터 썩는 병), 관절염, 통풍과 고혈압, 당뇨로 인한 족부장애에도 폭넓게 쓰이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주로 환자가 몸을 잘 움직이지 않아 피부가 썩어 들어가는 욕차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머리 이외에도 구더기를 통한 연구도 계속 되고 있는데요? 영국 옥스퍼드 정형외과 의사인 존 처치는 당뇨병성 족부궤양 치료에 구더기가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면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국내 건국대 성형외과 신동혁 교수팀이 2005년~2007 년까지 당뇨발 환자 54명 중 구더기 치료를 행한 10명이 일반 이료군보다 회복기간이 빠른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6. 거머리 요법을 받을때 주의사항.


아무 거머리나 치료용으로 써서는 절대 안됩니다. 병원, 한의원에서 쓰는 거머리는 멸균처리 상태로 키워진 것들입니다!. 아무 거머리나 사용하게 된다면 감염위험이 있으므로 혹시나 개인적으로 거머리를 잡아서 해보시는 일은 없으셔야 합니다.

또한 혈우병, 혈액 응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나 와파린, 헤파린 등의 항 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절대 금기입니다. 



이상으로 한방 종기치료와 거머리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난치성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앞으로도 여러가지 요법들이 과학적, 의학적으로 검증이 되고 직접 환자분들에게 사용되어 환자분들의 고통이 덜어졌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주에 다시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건강지킴이 2013.09.10 2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거머리로 종기를 치료한다는 것이 흥미롭군요 침샘때문이라는 사실도 신기하네요~

  2. 2016.02.28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장유나 2016.02.28 13: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거머리 침. 꼭. 맞고십습니다.

  4. BlogIcon 장유나 2016.02.28 1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보신다면. 연락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