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구암 허준 122회>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함께하는 <구암 허준> 속 한방상식

                                          

 중전의 상상임신


배속에 아이가 없는데 임신증상이 나나타는 경우



시놉시스 (synopsys)


허준은 의서 편찬을 위해 명나라로 떠나고 회임한 중전의 환부에 고름이 생기자 도지는 난감해 한다. 공량은 명나라 사신단의 의관에게 중전의 환후를 살피게 하자 제안한다. 명나라에서 돌아온 허준은 중전이 임신이 아닌 것 같다고 하는데,,,



1. 상상임신이란?


상상임신이란 실제 임신하지 않은 여성의 몸에 임신했을 때의 몸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실제 임신한 것처럼 월경이 없어지고 입덧을 하며, 유두 주변이 착색되고 유방크기가 변화하며 배가 불러오고 복통, 진통을 느끼는 등 실제 임신과 증상이 매우 유사합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임신과 구분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환자 본인이 자신은 임신을 했다고 강하게 믿고 있고 실제로 임신처럼 아랫배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환자에게 상상임신임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이가 없음을 확인시켜 주어야 합니다.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중전은 다리쪽에 심한 부종과 통증을 호소한다. 중전을 진찰한 도지는 의관들과 회의를 통해 중전의 증상이 임신중독증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 으로 인한 부종이라 여긴다. 중전의 임신을 확신했기에 같이 진찰을 했던 명나라 의관조차 임신성 부종이라 진단하였고 그에 맞는 탕약을 처방한다.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상상임신] 상상임신 증상과 치료


그러나 명나라에서 돌아온 허준은 중전이 임신을 하지 않았음을 간파한다. 

선조 : 무슨 일인가?

허준 : 중전마마의 병증에 관해 긴히 드릴 말씀이 있사옵니다. 명나라 의관이 처방한 탕약은 이제 드시지 않아도 될 것 같사옵니다.

선조 : 탕약을 끊으라니 대체 그게 무슨 말이오?

허준 : 전하, 아뢰옵기 송구하오나 중전마마께서는 회임한 것이 아니옵니다. 회임을 한 것같은 증상을 보이는 위태입니다.

선조 : 위태라 하면 중전의 복중에 아이가 없다는 말이오?

허준 : 송구하옵니다, 전하.

선조 : 어의는 소상히 말해 보시오 위태라니

허준 : 소신이 명나라에서 돌아와 병부일지를 확인해본 바 중전마마께서는 근자에 들어 부쩍 식욕이 떨어지셨고 구토감을 느끼셨다 하옵니다. 또한 복부가 조여오는 듯이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있으셨을 것이옵니다. 적통대군을 생산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신체가 회임을 한 것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 뿐이옵니다.



2. 상상임신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신체의 이상에 의해 생긴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통용되는 약물 치료는 없습니다. 주로 임신에 대한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러한 심리적인 문제를 다스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로 환자 본인이 임신에 대한 강한 확신을 하고 있는 경우 초음파를 통해 아이가 없음을 확인시켜주고 둘째로 정신치료를 통해 심리적인 부담감을 덜어주는 치료를 해야합니다. 


3. 상상임신이라도 임신테스트기가 양성으로 나올 수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음성으로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이 아니더라도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임치료를 위해 호르몬을 투여했거나 hCG가 분비되는 종양이 있는 등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상상임신이라고 해서 테스트기가 양성으로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상임신을 한 경우 임신테스트기 보다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이가 없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