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의 궁합


같이 먹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 안좋은 건강기능식품



궁합건강기능식품도 궁합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먹는 모든 것들은 위, 소장을 거쳐 소화가 된 후 흡수가 되어 저장되거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나머지는 배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흡수, 배출과정은 먹는 음식뿐만이 아니라 약에 있어도 마찬가지 이며 건강기능식품도 예외가 될 순 없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건강기능식품의 조건이라 하면 좋은 재료, 깨끗한 공정, 합리적인 가격 외에도 우리 몸에 흡수율이 높고 부작용도 없어야 합니다.

 

궁합이 좋다는 말의 뜻은?


건강을 생각하며 매일 꼬박꼬박 챙겨먹는 건강기능식품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듯 계속해서 빠져나갈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건강기능식품끼리도 각각의 성분에 따라 서로 궁합이 잘 맞는 것들이 있고 서로 만나선 안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 서로 궁합이 잘 맞는 것이라는 뜻은 함께 복용했을 때 성분끼리 서로 도와서 흡수율을 높여주거나, 효능이 더욱 좋아진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것은 몸에서 서로 먼저 흡수되려고 경쟁을 하게 되어 흡수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거나 몸에 유해한 작용(부작용 발생)을 하게 되어 오히려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얘기 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종류의 건강기능식품을 먹게 된다면 각각의 궁합을 꼭 따져 보는 게 우선되어야 하며 때에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도 필요합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

 

1. 오메가3와 비타민 E

오메가 3는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춰주는 우리 몸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하지만 오메가 3에는 산소와 만나면 쉽게 산화되어 포화 지방산으로 바뀌어 버린다는 큰 약점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해 줍니다. 비타민 E의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오메가 3가 보호되며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비타민 E는 주로 계란, 땅콩 등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이러한 식품과 오메가 3를 함께 복용하신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철분과 비타민 C

철분을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철분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철분의 필요량이 많은 임산부나 평소 빈혈기가 있는 마른 여성분들의 경우 철분제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채소(딸기, 오렌지, 브로콜리 등) 를 함께 섭취하신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시중에 있는 종합비타민제와 철분제를 같이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종합비타민제에 들어있는 마그네슘, 칼슘 등의 성분 등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3. 칼슘과 비타민D, 마그네슘

많은 사람들이 칼슘 부족으로 인한 골다공증을 걱정하지만 사실 우리는 평소에 식사를 통해 충분한 양의 칼슘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칼슘의 흡수율입니다. 비타민 D와 마그네슘은 소장에서 칼슘 흡수를 돕고 뼈에 많이 저장되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파트너입니다.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는 생선, 달걀을 칼슘제 혹은 칼슘이 함유된 음식과 같이 먹는다면 칼슘의 흡수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햇빛을 쬐며 야외활동을 하는 것도 비타민 D 합성을 촉진하므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함께 먹으면 안좋은 건강기능식품

 

1. 흡연자와 베타카로틴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를 섭취하면 흡연자의 폐암 발생이 20-30%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베타카로틴을 채소가 아닌 보충제 (종합비타민제와 같은)로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흡연자의 폐암발생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같은 성분이라도 자연의 물질과 인공의 물질이 다른 효과를 초래하는 연구결과를 보면 건강기능식품을 굳이 먹어야 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흡연자의 경우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2.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

오메가 3와 감마리놀렌산 모두 혈액을 묽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둘을 같이 복용하다 보면 혈액이 지나치게 묽어져 피가 잘 응고되지 않으며 작은 충격에도 멍이 들기 쉬우므로 동시에 같이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 비타민 A와 루테인

황반변성 환자들의 진행을 늦춰주는 효과가 입증되어 많은 환자분들이 찾는 루테인은 비타민 A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둘을 동시에 섭취한다면 비타민 과잉 증상인 두통, 구토,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칼슘과 철분

앞서 좋은 궁합에서 칼슘과 비타민 D가 좋은 궁합이라고 했었죠? 반대로 칼슘과 철분은 앙숙입니다. 서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므로 둘을 동시에 먹으면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굳이 칼슘제와 철분제를 같은 기간에 드시고자 한다면 한시간 이상의 간격을 둔 후 섭취하셔야 합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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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강희 2014.05.13 2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쌤..빌베리 복용하면서 홍삼먹어도 상관없을까요?루테인을 따로 사서 이틀에 한번꼴로 복용해야하나여?
    빌베리 따로 루테인따로 이렇게여 ?글구 스피룰리나 같이 복용하면 겹치는 비타민 있나요?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4.05.19 1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김강희님 ^^ 음 질문이 좀 어렵네요. 빌베리는 제가 정확히 모르겠어요. 스피루리나에는 비타민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같이 복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음식과는 달리 여러가지를 복합적으로 먹을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정도만 챙겨 드시고 나머지는 음식으로 섭취하시는게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