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중 주의해야 할 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다른 약품과 복용시 주의사항



건강기능식품 약과 복용시 주의건강기능식품은 복용중인 약과 서로 영향을 끼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시능식품을 약과 함께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약을 처방할 때는 여러 종류의 약들이 동시에 흡수됐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이 없는지, 약의 독성으로 인해 다른 증상이 나타날 위험이 있을 때 이를 완화하기 위해 어떤 약을 투여해야 하는지 등의 상황까지 고려하여 처방을 내립니다. 소염진통제와 위장약을 같이 처방하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한의사인 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인삼이라는 약재를 써야 할 상황이라도 환자의 체질이 열성()일 경우 비슷한 역할의 다른 약재를 찾습니다. 마황이라는 약재로 환자의 체표를 발산(땀을 냄)시켜야 할 상황에서도 환자가 너무 어리거나 기력이 약한 경우는 다시 한번 신중하게 고민을 합니다. 의사나 한의사가 처방을 하면서 이 약이 효과가 있을까이 약이 부작용은 없을까를 동시에 고민하는 이유는 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우리 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약끼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약과 특정 음식을 함께 먹었을 때 약의 부작용이 심해질 수도 있으며 약의 흡수율이 낮아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건강기능 식품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므로 약을 드시고 계신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 섭취에 더욱 신중을 기하셔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경우




1. 이뇨제 : 알로에와 함께 복용하면 체내 칼륨량이 지나치게 감소될 수 있습니다.

2. 혈액응고 저해제 (와파린) : 비타민 K, 클로렐라는 혈액 응집 작용을 촉진(혈액이 응고되도록) 하므로 함께 먹을 시에는 약효가 떨어지며 은행잎 추출물, 홍삼도 혈액응고에 영향을 미치므로 함께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요? 혈액을 묽게하는 오메가3, 감마리놀렌산 제품을 와파린과 함께 복용하면 출혈증상이 심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면역억제제 (사이클로스포린) : 클로렐라, 스피루리나는 면역기능을 증진할 수 있으므로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집니다.

4. 항생제 (퀴놀론계, 테트라사이클린계)마그네슘, 망간, 아연, , 칼슘은 이들 의약품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5. 당뇨 치료제 : 나이아신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집니다.

6. 고혈압 치료제 : 요오드, 칼륨제와 함께 사용하시면 고칼륨 혈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7. 골다골증 치료제 : 마그네슘, 칼슘, 과 함께 사용하면 약효가 떨어집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러브곰이 2013.11.16 0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마을한의사님~
    오랜만에 들렀는데도 여전히 유익한 건강정보를 꼼꼼히 알려주고 계시네요^^
    앞으로 자주 놀러올께요~^^

  2. BlogIcon Hansik's Drink 2013.11.18 1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강기능식품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 ^^
    알차게 한 주를 보내세요~

  3. BlogIcon NAP'S 2013.11.18 1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혹 아이들 정보도 주시면 더 좋을것 같아요 ^^

  4. BlogIcon 놀다가쿵해쪄 2013.11.18 17: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의해서 잘 알아보고 먹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5. BlogIcon 시바우라 2013.11.20 0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들어와 봅니다.

    2013년 캠핑을 책으로 발간하려다보니 꽤 오랜 시간이 걸려서....
    ^^ 잘 만들지는 못했지만, 끝마치고 나니 시원섭섭합니다.

    감기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