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의 통증을 일으키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의 한의원 치료


 

고관절 통증이 오래되었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한다면 치료기간이 조금 걸릴지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없는 정도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골반뼈와 대퇴골두가 만나는 부위를 고관절이라고 합니다. 일단 이 부위는 여러 원인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구분하자면 고관절 주변의 인대나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허리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골반-엉덩이 까지 내려온 경우 대퇴골두의 괴사 등이 있습니다.




➀➁ 의 경우에는 비교적 치료가 잘 되는 편이지만 대퇴골두의 괴사가 보이는 분들은 치료기간이 길어집니다. 그러므로 이를 구분하기 위해 통증이 오래된 분들이라면 X-rayMRI를 통해 고관절을 정확히 검사하는게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의 증상


대부분 서혜부(사타구니), 고관절 바깥쪽, 엉덩이쪽에 둔한 통증을 느낍니다. 때론 욱씬거리기도 합니다. 또한 고관절 운동범위가 어지게 되므로 양반다리를 하고 않거나 무릎을 가슴쪽으로 모으는 동작, 다리를 벌리는 동작 등이 힘들어 집니다. 심하면 발이 지면에 닿을 때 아파 절뚝거리기(antalgic gait)도 합니다.

보통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알콜중독, 류마티스 관절염, 스테로이드 사용은 괴사의 위험요인입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 수술 꼭 필요할까요?

 

3개월 이상 휴식이나 치료를 받았음에도 차도가 없다면 MRI를 찍어 고관절의 정확한 상태를 먼저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대퇴골두무혈성 괴사는 크게 4가지 단계로 나뉘는데 대퇴골두의 함몰(callapse)까지 일어난 3단계 이상의 경우에는 환자의 연령과 통증의 강도를 고려하여 수술을 생각해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관절을 남기는 수술인 회전절골술등은 초기에만 가능하며 후기에는 인공관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없이 치료가 되나요? 대퇴골 괴사의 한의원 치료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 검사상 대퇴골의 함몰(callapse)까지 이르지 않은 상태라면 보존적 치료가 우선입니다. 치료는 괴사부위 주변의 혈류생성을 촉진시켜 회복을 도와주는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해당부위로 침, 봉침등의 자극을 통해 회복을 촉진시키는 치료가 들어갑니다.


 


또한 고관절을 움직이는 주변 근육들의 경직된 부위를 찾아 직접 침시술로 풀어준다면 움직임의 회복도 훨씬 빨라지게 됩니다.

 

운동을 하여 풀어주면 더 빨리 낫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고관절 주변 근육에서만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면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순 있겠지만 고관절 자체의 문제일 경우 초기에는 운동을 최대한 삼가시는게 좋습니다.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이 어느 정도 완화가 된 단계에 이르렀을때 서서히 찜질요법, 스트레칭요법, 근력강화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12.19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