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속 한방상식

 

의사와 환자. 둘만의 비밀

 

<의료법>비밀누설의 금지 조항에 관해 알아보자.

 

 

 

 

 

<마의 33화>에서 백광현이 청국 황비의 부골저(골수염) 를 치료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미 다른 환자에게 부골저 치료를 성공한 상황이었지만 황비의 부골저는 양상이 달랐기에 백광현도 처음엔 당황하게 됩니다. 이때 백광현은 황비에게 한가지 비밀이 있음을 알게됩니다.

 

 

1.서각(犀角)이란 무엇인가

 

 

 

 

 

바로 황비가 서각(코뿔소의 뿔)을 오랫동안 복용해 왔다는 사실입니다. 서각이란 코뿔소의 뿔로서 일단 그 성질이 차고 쓰기 때문에 血熱로 인한 출혈이 있거나 열이 심할때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또한 진정시켜주는 작용이 있어서 고열로 인한 섬어, 불면, 의식혼란상태에도 다른 약재와 배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우황청심환도 원래의 처방은 서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현재 코뿔소가 세계적인 보호동물로서 코뿔소의 뿔이 식용으로 수출입 되는것이 금지되어 있기때문에 한의사들도 쓸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서각의 대용으로 우각을 쓰기도 합니다.

 

 

황비는 서각을 치료의 목적이 아닌 최음제로서 사용해 왔던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요즘 연예인 프로포폴로 인해 사회적으로 파장이 매우 크죠? 의료용으로 사용되어야 할 약들이 오남용 될 경우 몸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의약품은 의료인의 처방을 꼭 거쳐야 하는 것이며 어떠한 이유로든 치료의 목적이 아닌 경우에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2. 의료인의 환자 비밀보호의 의무.

 

 

 

 

 

 

 

(청나라의 관리들은 백광현에게 황비의 병의 원인에 대해 묻지만 백광현은 황비의 최음제

복용사실을 비밀로 하기 위해 이를 거절합니다.)

 

 

 

이번 방송분에서 백광현이 환자의 비밀을 지켜주려는 모습이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제가 한사람의 의료인으로서 필요한 덕목을 다시금 깨우치게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 부분은 의료서비스를 받는 모든 국민들이 꼭 알고 계셨으면 하는 부분이었기에 소개를 드릴까 합니다.

 

 

의료법 19조 : 의료인은 이 법이나 다른 법령에 특별히 규정된 경우 외에는 의료·조산 또는 간호를 하면서 알게 된 다른 사람의 비밀을 누설하거나 발표하지 못한다.

 

 

우리나라 의료법에는 의료인이 진료를 하면서 알게된 환자의 '비밀'을 제 3자에게 말할 수 없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비밀' 이란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것이 본인에게 이득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본인이 특별히 다른사람에게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의사나 한의사가 환자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진료 과정에서 환자 본인의 비밀이 의사에게 알려지는 것이므로 의사도 이를 누설하지 않을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몇년 전 유재석-나경은 부부의 임신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확산됐던 경우가 있었습니다. 얼마후 유재석씨가 임신사실을 발표 함으로서 사실로 확인됐는데요? 이때 최초 유출된 경로가 그 산부인과의 간호사라는 설이 있었습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간호사도 의료인의 한 사람이므로 이 비밀을 함부로 누설하지 않은 의무가 있기때문에 이때 유재석씨가 의료법 19조에 의거해서 소송을 할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법 조항은 당사자의 고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공소제기가 되지 않기 때문에(친고죄에 해당) 조용히 넘어가게 되었죠.

 

 

 

3. 누구에게나 비밀은 있다?! 하지만 의사에겐 비밀이 없는게 좋다.

 

 

 

 

 

환자들은 한의원이나 병원에 와서 자신들의 과거력과 생활습관 들을 숨기곤 합니다. 누군가에게 털어놓기에 부끄러운 과거이거나 아니면 그 병의 원인이 자기 자신 때문이 아니라는걸 회피하고 싶어서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환자분들의 '비밀'은 법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환자 간에는 비밀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신뢰감 있는 의사-환자와의 관계가 원활환 치료의 첫 걸음 입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요롱이+ 2013.02.01 15: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의 리뷰 너무 잘 보고 갑니다^^
    남은 하루도 행복하고 유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2.01 16: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뢰가 있을 때 치료 효과도 더 높을 것 같아요...^^

  3. BlogIcon 금정산 2013.02.08 09: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사분을 믿는 마음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마의 가끔 보는 드라마죠
    즐거운 명절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