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이란?

 

 

 

<. 출처 : wikipedia>

 

새우나 게의 껍질의 딱딱한 부분으로부터 얻는 키틴 및 키토산은 무미/무취의 천연 고분자 다당체이며, 섭취후 약간의 떫은 맛의 여운이 느껴집니다. 키틴과 키토산 모두 천연 식품첨가물로 사용되고 있으나, 건강식품으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키토산입니다. 키토산은 젖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에 용해되므로 이를 이용해 수용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키토산은 음전하(-)를 띠는 기존의 대부분의 식이섬유와 달리 용해상태에서 양전하(+)를 띠는 유일한 천연 동물성 식이섬유라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체내에서는 담즙산과 지방을 흡착해 고체로 만들어 장으로 들어온 지방성분을 배출해내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지방뿐 아니라 양전하를 가진 특성으로 다른 노폐물들도 함께 제거할 수 있으므로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글루코사민으로 결합되어 있는 키토산은 인체성분과 분자구조가 매우 유사하여 인체 친화성이 매우 높고 거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중요한 식품 및 의약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키토산에 대한 2가지 오해

 

키토산이 아이들 성장에 좋다?

예전에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아이들이 먹는 식품들, 과자 등에성장의 필수 요소처럼 하여 키토산을 첨가하여 홍보를 한창 한적이 있었습니다. 키토산의 효능에 대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키토산은 성장과 직접으로 관련있는 효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성장을 방해할 수 있는 중금속의 배출, 고콜레스테롤 혈증의 방지, 항균 작용 등이 있어 간접적인 효과는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키토산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키토산의 지방분해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을 거란 오해가 있는 데 키토산을 섭취하는 것은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키토산을 함께 섭취한 그룹과 섭취하지 않은 그룹 간의 비교를 통한 실험에서 체중감량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지질대사에 대한 효과 때문에 생긴 오해입니다.

 

 

검증된 효능 : 키토산이 필요한 사람

 

중금속의 배출

키토산은 분자구조의 특성으로 카드뮴이나 수은 납과 같은 중금속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될 수 있는 기능을 가집니다. 키토산은 산성용액에 녹으며 화학적 변화에 유용한 반응성 아미노기를 가지고 있고, 인체에 무해하고 매우 많은 유용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키토산으로부터 만들어진 기능성 고분자는 이온교환수지 또는 흡착제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됩니다. 체내에 한번 들어오면 잘 배출되지 않는 중금속을 제거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질대사와 혈청지질농도의 조절

 갑각류로부터 채취한 키토산을 섭취하면 음식섭취로 인한 고지혈증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이 있습니다. 키토산은 담즙의 지방분해를 저해하고 지방산과 흡착하여 체내로 들어온 지방성분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장관과 혈청 내의 지방의 농도를 낮춰주어 간 대사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는 가장 잘 알려진 키토산의 효능으로 지방산을 잘 흡착하여 체외로 배설하는 기능이 중요합니다.

 

정장작용

키토산은 기능성 섬유질로 개인의 상황에 따라 소화강내 점액질을 최적으로 질과 양을 조절하여 영양소를 잘 흡수하게 조절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분량 및 유해 물질은 흡착하여 배설시켜 장 안에 잔량이 없이 장 내를 깨끗하게 청소해 주어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항세균 및 진균작용

 체내 세균과 다양한 상태에서의 균들에 대한 항균작용 실험결과 키토산 성분을 첨가해 넣은 군에서 상당한 항균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키토산은 위장관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균군들과 구강내 세균들에 대해 상당한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키토산의 부작용

- 키토산은 지용성 비타민(비타민 A,D,E,K)의 흡수를 저해하므로 과다 복용시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키토산 과다 복용시에 설사 구토, 팽만감 등의 위장관 증상과 과도한 이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키토산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키토산, 새우만 먹으면 된다?

A:새우에 키토산이 많다는 사실은 이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새우는 고콜레스테롤 음식이기도 합니다. 키토산이 많으니 콜레스테롤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것은 새우의 머리와 꼬리, 껍질을 함께 섭취했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체내에서 담즙산을 도와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는 키토산은 갑각류의 껍질, 즉 새우는 머리, 꼬리에까지 많이 함유 되어 있으니 고지혈증이나 고콜레스테롤 혈증이 염려되시는 분들은 새우의 살만 드신다면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Q:새우과자에도 키토산이 들어 있나요?

A:다들 아시는 새우과자 홈페이지에 확인 결과 90g 한봉지에 6cm짜리 새우 약 네마리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새우과자에도 키토산은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그 양이 많다고도 할 수 없고 과자자체의 유해성분들도 있으니 적당히 드시길 권하겠습니다.

 

보충(토막상식)

 

키토산은 새우나 게 등의 갑각류의 단단한 부분에서 단백질과 칼슘들의 성분들을 분리해 내고 나온 키틴에서 아세틸기를 제거하여 만들어내게 됩니다.

키틴

N-아세틸-D-글루코사민 단위체가 무수히 결합하여 이루어진 다당류 고분자 물질

키토산

키틴에서 아세틸기가 떨어져 나간 단위체가 무수히 결합하여 이루어진 다당류 고분자 물질

 

키토산 많은 음식

게나 새우 바닷가재 등의 갑각류

곤충류의 껍질

버섯류와 사상균의 세포벽

보리, 검정콩, , 미역, 다시마 등

 

 

참고

-"Chitosan for overweight or obesity"

Jull AB, Ni Mhurchu C, Bennett DA, Dunshea-Mooij CAE, Rodgers A /Cochrane Database Syst Rev / 2008 / -

-"Hypocholesterolemic effect of chitosan in adult males"

Maezaki, Y.; Tsuji, K.; Nakagawa, Y.; Kawai, Y.; Akimoto, M., et al / Bioscience, Biotechnology and Biochemistry / 1993 / 57 (9): 1439–1444. doi:10.1271/bbb.57.1439

-"Recovery and utilization of chitin and chitosan in food processing waste management"Knorr, D. / Food Technology / January 1991 / 45 (1): 114–122

-"Interaction between chitosan and oil under stomach and duodenal digestive chemical conditions"

Rodríguez MS, Albertengo LE. / Biosci Biotechnol Biochem / 2005 / 69 (11): 2057–62

 

<클릭하면 링크로 이동합니다.>

[키토산 복용법] 키토산 복용법, 키토산이 많은 음식

[키토산이란?]키토산, 우리몸의 지방을 빼주는 키토산이란 무엇일까

 

Posted by 청년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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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금정산 2013.03.21 0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토산에 대해 상세히 보고 갑니다. 한의사님
    즐거운 목욜 멋진 시간 되세요

  2. BlogIcon +요롱이+ 2013.03.21 11: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토산에 대한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이 알아 갑니닷..!!

  3. BlogIcon Hansik's Drink 2013.03.21 1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토산에 대해 잘 알아 갑니다 ~ ^^
    좋은 하루를 보내세요~

  4.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03.22 11: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토산 게 귀엽네 ㅋㅋㅋ

  5. BlogIcon 정필이 2013.03.25 23: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제가 좋아하는 끼(?)의 키토산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새우 꼬리도 먹어줘야겠군요! 여태껏 꼬리는 안먹었는데~ 키토산이 많다니 머리부터 꼬리까지 다 먹어야겠어요!

  6. 만두 2013.08.02 17: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키토산 영양제를 최근에 구매하여 먹고있는데요~ 종합비타민과 한꺼번에 그냥 먹었어요
    그럼 비타민의 흡수를 저하시켜서 비타민의 효능이 전혀 없었겠네요? ㅜ
    시간차를 두고 섭취하면 좋을지...

  7. BlogIcon ricottarous 2015.02.22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에요 ㅠ 키토산 알약 다이어트제로 많이 나와서 검색해보다가 좀 객관적인 자료를 본것 같아 흐뭇해요 ㅋㅋ 제 블로그로 원문 링크와 본문좀 올릴께요

  8. BlogIcon 하진 2015.04.17 18: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키토산다이어트약삿는데 효과가없던게이것때뭄이엇군용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5.04.18 2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하진님 ^^ 안타깝게도 키토산은 다이어트와 연관성이 없습니다. 제가 진료를 하며 여러 다이어트환자를 만났지만 결국은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식욕억제와 지방분해에 다이어트한약이나 약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지방을 배출해 내고 몸을 살이 찌지 않는 날씬한 체질로 바꾸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라는 고통?을 감수해야 하는것입니다 ㅎ 아름다운 몸매라는 열매를 얻기 위해서 절실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더 문의할 부분이 있으시다면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도움 드리겠습니다. 그럼 ^^

  9. 창후니 2015.07.01 1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10. 이송미 2015.09.19 2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학과제로 키토산에 대해 50분 발표를 해야하는데
    참고 할께요 ㅎㅎ 물론 출처도 꼭 밝히구용ㅎㅎ
    근데 드래그가 안되서 힘드네요 ㅠ_ㅜ 감사합니당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