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의 오해와 진실]

오메가3 의 검증된 효능, 그리고 부작용

 

오메가3 ?

 

 

<고등어. 출처 : wikipedia>

 

오메가 3의 역사는 북극에서 시작 됩니다. 덴마크의 두 학자(Bang Dyerberg)는 그린란드 에스키모인의 낮은 관상동맥 심장 질환 유병률에 관한 보고를 받아, 1960년대 후반부터 그린란드로 6번 원정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덴마크사람과 비교하여 에스키모에게 심근 경색 그리고 동맥경화유발 혈중 지질 패턴이 상당히 낮게 나타나며, 뿐만 아니라 혈소판 반응성도 현저하게 감소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사실은 에스키모인의 주식이, 해양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바다표범과 고래이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생각했고, 또한 이뉴잇족은 염증성 질환과 면역 질환의 유병률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었죠.

197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그들은 해양 오메가3 지방산이 죽상동맥경화증과 혈전증 예방효과가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고, 그들은 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잠재적인 효과에 대해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이 오메가3가 건강기능식품이 된 기원입니다.

 

 

오메가3 에 대한 2가지 오해

 

오메가3는 심혈관계 질환의 치료약이다?

 오메가3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뿐 절대 단독 치료약이 아닙니다. 오메가3의 정확한 효능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있음' 입니다. 혈액응고를 방해해서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합니다. 그래서 혈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뇌경색, 심근경색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국내연구에 따르면 캡슐, 알약 형태의 오메가3추출물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안 된다고 알려져 논란이 많습니다.

 

오메가3는 시력보호, 두뇌활동에 좋다?

 오메가3는 뇌와 눈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시력과 두뇌능력이 오메가3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머리가 작아서 두뇌활동을 못하는 경우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구성성분이긴 하지만 활동을 촉진시키는 물질은 아닙니다. 그리고 아직 시력이나 두뇌활동과 관련된 체계적인 연구가 없었습니다.

 

 

검증된 효능 : 오메가3 가 필요한 사람

 

고지혈증 환자

고지혈증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죠. 그래서 고지혈증을 조절하면 심혈관계 질환에 굉장히 도움이 될텐데요.고지혈증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 타겟은 LDL수치 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 LDL수치를 떨어뜨리지 못합니다.

일본에서 고콜레스테롤혈증환자 18,645명에 대해 엄청난 규모의 오메가3실험을 했습니다.. 거기서 말하길'EPA를 먹은 사람과 안먹은 사람 그 둘의 LDL이 큰 차이가 없었다.' 라는 결론이 발표됩니다. 대신 오메가3는 중성지방(Triglycerides)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25~30%나 낯추었지만 LDL은 오히려 약간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미국 심장학회에서는 중성지방 관리를 위해 오메가 3 이렇게 먹길 권유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려면 하루 3g이상 먹어야 한다. 하지만 이건 과량이라 의사의 지시가 필요하다.(출혈야기)1g이하는 악영향이 없지만 이 정도는 음식물로 섭취 가능하다.'

 

부정맥 환자

 

 부정맥에 대한 오메가3의 효과는 꽤 인정이 된 분위기 입니다.

오메가3가 돌연심장사를 줄인다는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지질이나 혈압을 낮추는 작용, 그리고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은 이 기전을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오메가3지방산의 놀라운 심박동 안정화 효과에 있다고 밝혀졌는데요. 심장에 대한 이런 지방산의 직접적인 작용에 대한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오메가3 의 부작용

 

-혈소판 감소증 환자

 혈소판 수치가 낮은 분들, 평소 지혈이 잘 안되는 분들, 멍이나 잇몸 출혈이 잦은 분들은 오메가 3를 드시면 얻는 것 보다 잃는게 많습니다. 오메가 3의 주요 효능은 혈액응고방지(지연) 입니다.

FDA에서도 출혈 경향성의 사람이 오메가 3를 먹을때는 주의하라고 권고했습니다. 평소 혈액이 응고가 잘 안되는데, 오메가3를 드시면 더 안되겠죠? 드시면 안됩니다.

 

-항응고제 복용자, 수술을 앞둔 환자

 위 작용과 비슷하게 오메가3는 지혈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미 항응고제를 복용중인 경우는 추가로 오메가3를 드시면 안됩니다. 또한 수술을 앞둔 환자분이나, 뇌출혈 위험이 높은 분들은 역시 오메가 3를 드시면 위험합니다.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가 오메가3를 과다 섭취하면 자궁수축이 안되 출산을 방해합니다. 출산을 하려면 자궁이 수축해야 하고, 그러려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옥시토신이란 호르몬이 나오려면 프로스타글란딘의 자극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PGE2가 있어야 하죠. PGE2는 만산 때 출산 유도제로도 쓰입니다.

그런데 오메가 3는 이 PGE2생성을 방해합니다. 오메가3는 오메가6대사를 방해합니다.그리고 오메가6의 대사산물이 바로 PGE2입니다.
PGE2는 우리에게 염증 생성물질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의 많은 효능도 바로 PGE2를 억제해서 나타나는 겁니다. 하지만 출산할 때는 이 PGE2가 필요하죠.

인체에서 만들어진 물질 중에 항상 좋은 것과 항상 나쁜 것은 없습니다. PGE2와 염증이 생기지 않는다면 인간은 상처가 나도 재생시키지 못할 것 입니다. 자 다시 정리하면 출산을 수 일 앞두신 임산부는 오메가 3를 드시면 안됩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고혈압으로 약을 먹고 있습니다. 건강검진결과 LDL수치가 230 정도 됩니다.

오메가 3가 좋다고 해서 구입을 했는데 정보를 보니 안먹어야 될지 염려가되어 질문드립니다.

A: 혈압이 높으셔도 오메가3를 드시는데 큰 상관은 없습니다. 오메가3의 주요 작용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가 총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는 낮춰주지만 LDL수치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약간 LDL수치가 약간 상승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일단 오일순님 상태는 오메가3를 시도해 볼만한 상황입니다. 먹지 말아야할 적응증은 없고, 오메가3 LDL수치를 약간 올린다는 연구가 있지만 경미한 수준입니다. 이미 구입하신 오메가3 드시면서 고지혈증 꾸준히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Q: 총콜레스테롤 190 / HDL 73 / 트리글리세라이드 44 / LDL 108

집에 오메가3 먹어도될까요? 아님 안먹는게나은가요? 아까워서요. 몇 번 먹어봤는데 함량이 높아서 그런지 빈속에 먹으면 트름할 때 비린 맛이 올라오더라구여, 원래 그런가여? 밥먹고먹으면 괜찮고요

A: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좋네요. 아주 건강하십니다. 총콜레스테롤,LDL, HDL,중성지방 모두 정상범위시네요. 이정도면 오메가3 안드셔도 충분하고 생선이나 견과류로 섭취하시는게 좋으실 겁니다.그리고 오메가3섭취시 비린맛이 올라오는 것은 아주 흔한 부작용이니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오메가3안드시고 음식으로 섭취하시는걸 추천합니다.

 

Q: 어머니가 80세 고지혈, 당뇨, 고혈압 모두 아주 조금씩 있으셔서 3가지 약 모두 거의 예방차원에서 가장 약한 약들을 처방 받아 드시고 계신데요. 아마씨가루가 암예방 좋다고해서 하루 밥숟가락으로 1스푼씩 드시는데 그것도 나쁠까요? 호두,, 아몬드도 하루에 반스푼 정도 아주 조금씩 드시고 계세요. 생선은 흰살생선만 좋아하셔서 잘 안드 시고요,(열흘에 한번 갈치 같은걸루요) 당조절은 현재 잘되고 계세요. 그리고 아버지는 혈소판증가증이시고 뇌경색이 한번 오셨는데 드셔도 되시는지요?

A: 아주 잘하고 계십니다. 견과류를 통해 불포화 지방산을 섭취하시는 건 매우 좋은 일입니다. 지방이 문제될 만큼 과하게 드시지도 않고 다양하게 섭취하니 잘 드시고 계십니다.

 아버님 같은경우 오메가3를 드시면 좋은 경우 입니다. 혈소판 증가증이고 뇌경색이라는 것은 쉽게 보면 혈관이 잘 막히신다는 건데 오메가3는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메가3 ?

 

오메가-3란 세번째 탄소에서 이중결합이 시작되는 모든 불포화 지방산을 합니다.(그래서 쓰리!)만약 이중결합이 여섯번째탄소에서 시작되는 것은 오메가-6겠지요?여기서 족보를 정리해보면오메가3의 대표적 종류에는 ALA(알파리놀렌산), DHA(도코헥사엔산), EPA(에이코사펜타엔산)가 있는 것입니다.다시정리하면 오메가3의 하위개념에 ALA,DHA,EPA가 있는것이죠.식물에서 추출된 것과 해양동물에서 추출된것으로 나누자면 이렇습니다.

오메가3의 종류

-식물에서 나오는 ALA(Linolenic acid는 알파도있고 감마도있고 하지만 거의 알파를 칭합니다.)

-동물에서 나오는 DHA, EPA

 

-ALA가 나오는 식물 : 호두, 대두, 아마씨, 유채씨(카놀라)

-DHA,EPA가 나오는 동물 : 생선(기름진생선 : 고등어,송어,연어,청어,정어리) ,바다표범 등

다 오메가 3이지만 각기 작용이 다르니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그림으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ALA>                          <DHA>                            <EPA>

출처 : Bio Wiki

 제가 디테일하게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논 곳이 모두 이중결합이 시작되는 세번째 탄소입니다. 오메가 3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세번째 탄소에 있습니다.

인간은 이것을 스스로 만들지 못합니다.(포유동물은 n-6 n-3 위치에 이중결합을 삽입하기 위한 효소가 결핍되었기 때문에 오메가3를 만들지 못합니다.)

그래서 오메가3가 필수 지방산이 됩니다.

 

 

 

오메가3 먹으면 좋은 사람 VS 안 되는 사람

 

먹으면 좋은 사람 : 고지혈증(특히 중성지방 수치 높은분) 부정맥(맥박이 평소에 불안정한 분)

안 먹어도 되는 사람 : 대다수의 정상인, 생선만 먹어도 충분해요.

먹으면 안 되는 사람 : 혈소판감소증상(평소 피가 잘 안멈춰요, 멍이 잘들어요)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출산-자궁수축을 방해해요) 수술을 앞둔 환자(지혈이 안되요.)

 

 

미국에서 권하는 오메가3 복용법

 

미국심장학회, FDA : "일반인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라. 그러나 관상동맥질환(CHD-coronary heart disease)환자라면 생선만 먹기보단 보충제를 먹는게 나을 수 있다.(may be)"

그래서 미국에선 이렇게 먹길 권합니다.

Summary of Recommendations for Omega-3 FattyAcid Intake

Population

Recommendation

Patients without documented CHD

Eat a variety of (preferably oily) fish at least twice aweek. Include oils and foods rich in α-linolenic acid (flaxseed, canola, and soybean oils; flaxseed and
walnuts)

Patients with documented CHD

Consume 1 g of EPADHA per day, preferably from oily fish. EPADHA supplements could be considered in consultation with the physician.

Patients needing triglyceride lowering

Two to four grams of EPADHA per day provided as capsules under a physicians care

출처 : AHA Dietary Guidelines

정상인 : 일주일에 두번 등푸른생선을 먹고, 리놀렌산이 들어있는 견과류와 오일을 먹어라.

심혈관계 질환 환자 : 1g EPA,DHA보충제를 하루한알 먹어라.

triglyceride 수치를 낮추고 싶은 사람 : 2~4g의 보충제를 섭취하라.

 

 

 

안전하게 생선 먹는 법

 

폴리염화비페닐(PCB)와 메틸수은은 우리몸에 축적되기에 더 위험하죠. 그렇다면 위험한 중금속인 이것들을 피하는 방법을 알아 봅시다.

(1)폴리염화비페닐(PCB)

PCB제거법은 간단합니다. 요리를 하기전에 생선의 껍질과 지방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근육에 축적된 수은을 제거하기는 어렵겠죠. 살을 다 발라내면 먹을게 없어요......

(2)메틸수은

메틸수은이 많은 생선을 피하는 수밖에 없습니다.메틸수은이 많은 생선은 아래에 있습니다.

참치회 같은거는 좀 피해야 겠습니다. 참치캔에 수은함량이 적은것은, 우리나라 참치캔에 들어가는 참치는 작은 것들이라 그렇다고 합니다. 갈치, 고등어가 수은이 적네요. 나이에 다른 섭취 방법의 차이도 분명히 있습니다.

어린이와 임산부,수유모: 수은중독위험이 심혈관 질환 위험보다 큽니다. 생선을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중년과 노년 : 수은중동의 위험보다는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이 큽니다. 생선을 많이 드셔야 겠죠.

기준은 이전에 제시된 대로 1주일에 2번 등푸른 생선을 드시는 겁니다. 고등어 한마리에 1850mg~2500mg의 오메가3가 있으니 그정도면 충분하겠죠? 나머지는 견과류를 통해 섭취합니다.

 

참고

- Fish Consumption, Fish Oil, Omega-3 Fatty Acids, and Cardiovascular Disease

Penny M. Kris-Etherton et al. Circulation. 2002;106:2747-2757

- n-3 Fatty acids and serum lipoproteins: human studies.

WS Harris et al. Am J Clin. Nutr. 1997;65(5 Suppl):1645S–1654S

- Biochemistry and physiology of n-3 fatty acids.

WE Lands et al. FASEB J. 1992;6:2530–2536.

- Vaginal prostaglandin (PGE2 and PGF2a) for induction of labour at term

AJ Kelly et al. The Cochrane Library, 2, 2001

- PLASMALIPID AND LIPOPROTEIN PATTERN IN GREENLANDIC WEST-COAST ESKIMOS

H.O. Bang, J. Dyerberg. Lancet, Volume 297, Issue 7710, 5 June 1971,

클릭하시면 이동합니다!

 

1편 : 오메가3,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 있는걸까, 효과없는걸까? 
2편 : 생선 VS 오메가3보충제
3편 : 오메가3 먹으면 좋은 사람 VS 오메가3 먹으면 안되는 사람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금정산 2013.04.01 09: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 집수리를 하신건가요 ㅎㅎ
    오메가3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즐거운 월요일 홧팅하세요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4.01 1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회사에서 연초에 선물로 주어서 저도 하나 먹고 있지요...ㅋㅋ

  3. 리건 2013.04.02 18: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하나 지적할게요. 아마씨나 견과류 '가루'를 먹는 분에게는 기름 산패의 우려에 대해서 경고하실 필요가 있어요. 견과류를 신경써서 먹는 분들은 견과 상태에서 직접 껍데기를 깨서 알맹이를 먹지, 알맹이 상태로 오래 방치된 견과류는 먹지도 않거든요. 그런데 견과류를 가루로 내어서 매일 먹는다니 이해가 가지 않네요. 오메가3가 좋다 한들 산패된 기름을 먹어봤자..;;;; 가루로 먹는다는 이야기는 처음 봤는데요, 이렇게 가루로 내서 먹는 상품이 나와 있나봐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04.02 1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리건님 세세하게 읽어보신점 감사드립니다.
      제가 파악한 질문자분의 문의 요지는 각종 대사증후군과 섭취 견과류의 관계라고 판단했습니다.

      본문의 질문자분이 신선한 아마씨를 가루내어 드시는지, 아니면 가루로된 제품을 사서 드시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섭취자분이 80세 고령이다 보니 견과류를 통째로 드시는데 무리가 있어서 가루로 만들어 드시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가루상태로 오래 보관한다면 산화문제가 생기니 지적할 점이군요

      앞으로도 많이 방문해 주셔서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꿍이 2013.05.22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문의한 내용이 저기 올라와있어서 깜짝 놀랬네요^^
      네~제가 먹는 아마씨 가루는 USDA organic, kosher 인증된 제품이랍니다. 미국에서 직접주문해서 냉동보관 해서 먹고 있구요~(정말 세상좋아졌어요~) 그리고 저희 식구들이 입맛이 까다로워서 조금이라도 산패된건 금새 알아차린다는~^^
      근데 잣호두 이런건 한살림에서 까놓은것 사먹는데,, (좀 믿을만해서요..) 그것도 문제가 있겠네요? 호두는 그렇다 쳐도 잣까지 까먹으라면 뜨아! ㅜㅜ 저도 대부분 인지 못하고 그냥 장바구니에 집어넣거든요~그래도 리건님이 그냥지나칠수있는 문제를 알려 주셔서 앞으로 조심하게 되겠어요~ 감사합니다~

  4. BlogIcon 쿡아이디어 2013.05.12 23: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뇌능력과는 상관이 없군요 ㅎㅎ
    갑자기 궁금한게 DHA는 두뇌능력과 상관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고지혈증이나 부정맥이 뭔지 몰랐는데 이제 알겠네요 오메가3가 그런 효능이 있었군요 ㅎㅎ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05.27 2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DHA가 두뇌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긴하지만, 주요성분을 먹는다고 꼭 머리가 좋아진다고는 보기 힘들것 같습니다. 마치 고기만 먹고 운동하지 않으면 근육이 안생기는 것이 적절한 비유일까 합니다!!

  5. BlogIcon 러브곰이 2013.05.14 16: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메가3가 두뇌에 좋은진 아직 모르는거네요..ㅋ
    한의사님 덕분에 항상 한가지씩 얻고 가는 것 같아요 ^^

  6. BlogIcon 열매맺는나무 2014.01.22 1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소식을 보며 든 생각중 하나가 앞으로 몇 년 후면 참치회나 물고기도 제대로 먹기 어렵겠고 오메가 3도 못먹는거 아닌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남자들은 전립선암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니 뭐든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7. 2014.02.10 1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BlogIcon 2016.02.11 0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선을 아예못먹는데 그래서 오메가3를 먹는데 이경우는 먹는게좋겠죠ㅜ?

  9. 푸름이 2016.10.10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가 몸이 안좋은 편인데요? 우연히 이곳을 보고 제가 도움을 받을수 있을까해서 글을 남깁니다.

    혈소판 저하증은 아니지만 제가 3년전 진드기에 물리고 난 후 혈소판 수치가 정상치보다 약간 떨어져있습니다.
    현재 12~13만 올랐다 내렸다 합니다.
    대학병원에서 3개월 추적 검사하고있는데 걱정할 수치는 아니다고 말씀하시구요..
    = 오메가3을 복용하고 있는데 이정도 수치면 복용을 안하는게 나은가요?
    제가 목디스크.일자목으로 두통과 턱관절등 고생하는데 오메가3가 도움이 된다고해서 먹고있습니다.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6.10.11 10: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음 목디스크나 일자목의 경우 오메가 3의 효과는 없습니다... 굳이 복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평소 생활습관, 자세가 훨씬 중요하구요 두통 턱관절까지 동반되는 경우 침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10. 2016.10.11 11: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6.10.15 1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오메가 3 복용은 고지혈증, 동맥경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혈소판 수치가 약간 높으신 상태이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하는것은 사실입니다. 평소 지혈이 안되시거나 잇몸출혈등이 잦으시다면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통해 관리하시고 그런 증상은 없으시다면 오메가 3를 복용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또한 말씀하신 상품은 링크를 눌러도 들어가지질 않네요; 일단 제가 이지플로우를 검색해보니 여러가지 허브를 이용한 차로 보이는군요. 소팔모테도 들어가 있네요. 약간의 효과는 있을 듯 보입니다. 답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11. BlogIcon 오메가 2016.11.17 08: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2. 안동화 2016.11.25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25주된 임산부입니다.
    오메가 3중 DHA 성분이 뇌 발달에 좋다고 해서 오메가 3를 복용하려다가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1. DHA 성문만 복용하면 DHA가 임산부 태반을 통과할 수가 없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임산부 태반을 통과하려면
    EPA 성분이 있어야 캡슐역할을 하여 DHA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전달된다고 하더라구요...맞는 얘기인지요?

    2. 그리고 쓰신 글에 따르면..식물성 오메가3에는 EPA는 없고 DHA만 함유되어 있나요?? 해조류 같은 것들이요~
    임산부들은 중금속 노출이 위험하므로 해조류에서 추출한 오메가 3를 섭취를 권장하더라구요..그런데 식물성
    오메가 3는..대부분 DHA 100%더군요...

    3. 결론적으로는...임산부가 아이의 두되 발달을 위해서 일부러 오메가 3를 복용하기 보다는...주 2회 생선 섭취
    가 낫다는 결론인지요?
    (사실 요즘 일본산, 중국산 생선 때문에 생선 섭취가 좀 걱정되거든요...그래서 식물성 오메가 3를 섭취하려고
    했던건데..태반통과를 위한 EPA 필요성, 결국 EPA는 생선에서만 추출해야 되는거라면....굳이 복용할 필요가
    있을까 싶어서요..)

    제가 멍도 잘드는 편이거든요...아직 임신 6개월이긴 한데..호두는 매일 먹고 있거든요..그냥...결국 오메가 3를 따로 먹지 않는게 나은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