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코사민의 오해와 진실]

글루코사민의 검증된 효능, 그리고 부작용

 

 

글루코사민이란?

 

 

 

<글루코사민이 풍부한 게. 출처 : wikipedia>

 

 글루코사민은 게, 새우 등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틴' 또는 '키토산'성분을 분해해 추출한 성분입니다. 무엇보다도 글루코사민은 인체에서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됩니다.

 하지만 2013년 봄에 글루코사민이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큰 논란 있었습니다. 글루코사민은 국내 판매 4, 1년에 2800억 시장규모를 가진 베스트셀러 건강기능식품이지만, 아직 학계에서도 그 효과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글루코사민에 대한 2가지 오해

 

글루코사민은 관절염 예방약이다?

 건강기능식품을 예방을 위해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루코사민은 직접적인 관졀염 증상이 없다면 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글루코사민을 드시는 분중 44%는 관절염도 아니고 관절통도 없다고 조사됬습니다. 글루코사민은 연골의 구성성분으로 관절염, 즉 연골이 닳아 없어지고 있는 분들이 먹어야할 식품이지 연골이 건강한 분들은 드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골관절염환자에게도 글루코사민의 관절염 예방효과는 아직 논쟁중입니다. 연골이 건강한 분들이 글루코사민을 먹는다고, 관절이 더 건강해지거나 관절염이 예방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수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이 관절염을 에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무엇인가! 바로 운동입니다.

 관절염이 오기 시작하면 운동범위에 제한과 통증으로 인해 하고 싶어도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평소에 운동을 통해 다리근육을 강화시켜놓는 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관절염 예방약 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체중의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관절에 충격을 주지 않는 수영, 실내자전거, 아쿠아로빅은 관절염 예방에 굉장히 좋은 운동입니다. 또한 한번에 오래하기보다는 자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코사민은 탈모나, 피부건강, 면역력에도 좋다?

 글루코사민이 탈모예방이나 피부건강,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은 확인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검증된 글루코사민 효능 : 글루코사민이 필요한 사람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식약청에 고시된 글루코사민의 효능은 '관절과 연골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입니다. 관절과 연골에 가장위협이 되는질병은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이 관절염으로 고생을 합니다. 무릎이 아프고 붓고,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감소되죠. 그리고 글루코사민이 이 관절염에 대해 통증완화와 관절의 구조변화를 막을 수 있다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글루코사민의 효과는 명백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연구결과가 아직 엇갈리고 있기에 의사들도 아직 확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서양의학에서 연골을 재생시켜주는 약과 치료법이 아직 없기 때문에 글루코사민제제를 추천하고있습니다. 실제 관절염을 가지고있고, 운동과 물리치료를 병행하면서 글루코사민을 드시길 추천합니다.

골관절염에서 글루코사민 보다 중요하고 검증된 것은 운동과 의사, 한의사에 의한 적절한 치료입니다.

 

 

글루코사민의 부작용

 

-게 또는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대부분 글루코사민의 원료가 게 또는 새우이기 때문에 기존에 이런 해산물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이라면 안드시거나 주의해서 드셔야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더라도, 새로 글루코사민 복용을 시작하고 두드러기가 나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셔야합니다

 

-당뇨병

 당뇨병과 퇴행성 관절염은 정말 많은 분들이 동시에 가지고 계신 질병입니다. 그래서 글루코사민과 당뇨병의 관계는 꼭 짚고 넘어가야할 문제입니다.

당뇨병환자는 글루코사민을 먹어도 되는걸까요? 글루코사민은 자체가 '' 입니다. 쉽게 말하면 글루코사민 자체가 설탕과 유사한 물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글루코사민을 당뇨환자가 먹어선 안된다는 신문기사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크게 보면 두가지 입니다. '하루에 1.5~2g 이내로 소량섭취하는 것은 혈당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 '글루코사민섭취는 체내 혈당유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논문입니다.

아직 당뇨환자를 대상으로 장기간(12주 이상) 글루코사민섭취를 연구한 논문은 많지 않습니다. 어떤영향을 미칠지는 누구도 모른다는 말이겠죠. 소량이라도 당은 당이기 때문에 당뇨환자분들은 3개월이상 글루코사민을 장복하는 것은 피하셔야 할 것입니다

 

-임산부

 임산부가 글루코사민을 드시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이우는 바로 임신성당뇨의 위험성 때문입니다. 임신성 당뇨는 태아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그리고 글루코사민은 아직 임산부와 수유모가 먹을만큼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외국 저널에서도 임산부의 글루코사민 섭취는 만류하고있습니다

 

-항응혈제 복용자

 유럽에서 쿠마린, 특히 와파린을 복용중인 환자가 글루코사민을 섭취하기 시작했을때 신체기관내 출혈로 인해 식물인간의 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유럽식품의학안전청에서 조사한결과 이와 비슷한 출혈증가 경향이 40여건 발견되었습니다. 아직 자료의 불충분으로 인해 글루코사민과 쿠마린의 상호작용으로 문제를 일으킨다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항응혈제 복용환자는 글루코사민 섭취를 매우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약이 아닌 식품입니다. 하지만 편리함을 위해 특정 성분을 농축시킨만큼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어머니가 요즘 무릎이 아프시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차원에서 글루코사민을 선물해 드릴려고 하는데 괜찬을까요?

A: 어머니가 무릎이 아프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니를 걱정하는 마음이 느껴져 참 좋네요. 일단 글루코사민을 사드리는 것은 잠시 미루고 먼저 가까운 병의원에 가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퇴행성 관절염도 무릎통증에 주요한 원인이지만, 관절염 이외에 무릎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많습니다. 관절이 닮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 이외엔 글루코사민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진료 후 퇴행성 관절염이 확실하시면 운동치료와 함께 글루코사민 복용을, 그렇지 않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Q: 지금 아침 저녁으로 혈압약과 당뇨약을 먹고 있습니다. 무릎도 관절염이 있어 쑤시고 많이 아픕니다. 글루코사민 먹으려고 하는데 같이 먹어도 되나 궁금합니다.

A: 많이 불평하시겠습니다. 혈압과 당뇨, 그리고 퇴행성 관절질환은 대표적인 노년질환으로 이 세가지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이 세가지 약을 동시에 드시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인 경우는 글루코사민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글루코사민 자체가 당이기 때문입니다. 대신 혈압, 당뇨, 관절염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최고의 명약은 적절한 운동과 식이조절입니다. 운동으로 건강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글루코사민 황산염? 염산염?

글루코사민은 갑각류의 껍질을 원료로 해서, 여러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들어 집니다. 정제 과정에 따라 글루코사민 염산염과 글루코사민 황산염, N-아세틸글루코사민 등으로 나누어 집니다. 제품의 큰 성질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이제까지 연구 논문이 주로 글루코사민 황산염 위주로 이루어져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황산염은 염산염에 비해 공정과정이 더 복잡해 가격이 좀더 비쌉니다.

 

 

 

글루코사민 연구결과, 왜 이렇게 다를까?

 

같은물질인데 결과가 왜 이렇게 다를까? 이것은 바로 연구비를 어디서 받았냐에 따라 갈렸습니다.

1980년부터 2006년까지 글루코사민 연구논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었습니다. 바로 글루코사민을 만든 제약회사인 로타팜의 지원을 받은 연구와 그렇지 않은 연구, 이 두가지입니다. 로타팜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은 11개의 연구는 '효과있다' 로 나왔지만 그렇지 않은 논문 4개에서는 '효과없음' 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론 연구비를 제약회사에서 받았다고 무조건 거짓말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판단은 여러분 몫에 맡기겠습니다.

 

참고

- Long-term effects of glucosamine sulphate on osteoarthritis progression: a randomised, placebo-controlled clinical trial

JY Reginster et al. THE LANCET • Vol 357 • January 27, 2001

- Effects of glucosamine, chondroitin, or placebo in patients with osteoarthritis of hip or knee: network meta-analysis

S Wandel et al. BMJ. 2010; 341: c4675.

- Effects of glucosamine infusion on insulin secretion and insulin action in humans.

Monauni T et al., Diabetes 49:926-935, 2000

-The effect of glucosamine-chondroitin supplementation on glycosylated hemoglobin levels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mellitus : a placebo-controlled, double-blinded, randomized clinical trial.

Scroggie D A et al., Arch Intern Med 163:1587-1590, 2003.       

- Do glucosamine and chondroitin worsen blood sugar control in diabetes?

Marshall, Peter D et al., .Journal of Family Practice, 55(12) 2006: 1091-1093.

-Statement on the safety of glucosamine for patients receiving coumarin anticoagulants1 EFSA Panel on Dietetic Products, Nutrition and Allergies (NDA)2, 3 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 (EFSA), Parma, Italy EFSA Journal 2011;9(12):2473

- Glucosamine for pain in osteoarthritis: why do trial results differ?

SC Vlad  et al. Arthritis Rheum. 2007 Jul;56(7):2267-77.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이야기로 이동합니다.

 

1편 : [글루코사민효능 논란] 글루코사민효능, 관절염 예방효과 정말 없나?

2편 : [글루코사민 부작용] 글루코사민 부작용, 이런 사람들 먹으면 큰일나요!

3편 : [글루코사민 정리] 글루코사민 먹으면 좋은사람 vs 안 좋은 사람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금정산 2013.04.12 0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루코사민 유익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즐거운 금욜 되세요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4.12 10: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작을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원하는 결과를 내기는 하는 것 같더라고요.

  3. 꿀물라니 2013.04.12 1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모님께 선물해드렸던 글루코사민이네요..^^
    무조건 좋다는 생각뿐이었는데....
    다시한번 건강보조식품, 기능식품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04.12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꿀물라니님 완전 반가워요!!
      사실 부작용을 약간 강조하긴했지만, 식품이기때문에 어느정도 괜찬기는 할것입니다. 그래도 장시간 오래 섭취하는 것이라 언제나 주의해야 하더라구요!!

  4. BlogIcon 스마일커플 2013.04.12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루코사민..
    정말 홈쇼핑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다가 위에 좋지않다는 방송때려맞고
    급 잠수탔었더랬죠 ㅎㅎㅎ
    건강보조식품은 정말 잘 생각하고 골라야겠더라구요
    잘 보고 갑니다 ^^

  5. BlogIcon 러브곰이 2013.04.13 1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게가 집게가 없으니 위협적이지도 않고 귀여워 보이는 것 같아요 ㅋㅋㅋㅋ
    글루코사민도 부작용..
    어떤 건강보조식품이든 잘 알아보고 공부하고 선택해야겠네요~^^

  6. BlogIcon 리뷰걸이 말한다 2013.04.14 2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루코사민 부작용 내용이 도움 많이 됐습니다. 자상한 정보에 감사합니다.

  7. BlogIcon 밤나무집 2015.03.09 07: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 든 50대 후반 여자입니다. 가끔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도 조금 있을 때가 생깁니다. 칼슘제와 연골 도움 정보 찾다 이 글까지 읽었네요. 자상한 안내 감사합니다. 기계가 노후 되어가는데...어떻게 보수해야 탈없이 노년을 건강하게 보낼수 있을지..숙제인 요즘입니다.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5.03.10 1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나이가 들어갈수록 무릎과 허리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죠~ 미리 대비하려고 생각하고 계신다니 아주 훌륭합니다 ㅎㅎ 관절에는 연골이 있고 그 주변을 근육과 인대가 둘러싸고 있습니다. 결국 연골, 인대, 근육이 모두 건강해야 무릎이 아프지 않다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보통 연골에만 신경을 씁니다. 연골에 좋다는 음식이나 약이 있으면 모두가 따라 사곤하죠. 하지만 거기에 들어간 비용 대비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글루코사민의 경우도 관절염 예방효과가 있다 없다로 아직 논쟁중인 식품입니다. 이제는 연골보다는 근육에 집중하시는게 좋습니다. 무릎을 둘러싼 근육들을 강화시키는 운동은 어떤 관절염 약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30대에 이미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축구선수들이 어떻게 활동을 할까요? 바로 남들보다 강한 근육이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구요. 무릎관절에 충격을 주지 않는 수영, 자전거, 아쿠아로빅등의 운동도 매우 좋습니다. 한번에 오래하기보다는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50대 폐경기여성분들은 골다공증의 발생률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칼슘이 듬뿍 든 식단을 그 나이대 여성분들에게 필수입니다. 답변 도움이 되셨길 바라구요. 항상 건강하세요 ^^

  8. 한의사아재 2016.06.15 0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약이라는게 다 효과가 같다면 부작용이 왜 있고 체질이라는게 왜 있겠습니까. 같은 약을 쓰더라도 본인에게 다 맞는게 있듯이 정답은 없는겁니다. 학계에서, 논문에서, 누가 카더라..라고 하여 그게 안맞는걸까요. 본인도 근거없는 답을 만들어놓곤 이러네저러네. 그러니 아재소리 듣는겁니다.

  9. 빈빈빈 2017.01.17 1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릎 통증이 있어 병원을 찾았더니
    MRI, CT 로는 아무 단서를 못찾고, 피검사로 요산 수치가 높게 나와 통풍 진단을 받았습니다.
    내리막길이나, 계단내려갈때 약간의 통증이 있는데 이또한 관절염인지요? 글루코사민이 도움이 되나요?
    나이는 33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