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의 오해와 진실]

레시틴의 검증된 효능, 그리고 부작용

 

레시틴이란?

 

 

 

<레시틴의 주요 원료 난황. 출처 : wikipedia>

 

 콜레스테롤 걱정에 계란 노른자 안 드시는 분들 많습니다. 이러한 계란 노른자에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는 레시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시틴은 1846년 프랑스 화학자에 의해 처음 발견됬습니다. 계란 노른자에서 추출해 냈기 때문에, 그리스 어로 '계란 노른자'뜻하는 레키소스(lekithos) 의 이름을 따왔다고 합니다.

 레시틴은 난황, 콩기름, , 뇌 등에 다량 존재하는 복합지질입니다. 한 쪽에는 기름과 친한 지방산기를 가지고 있고, 다른 쪽에는 물과 친한 인산, 콜린 부분을 가지고 있어, 물과 유지의 혼합물을 안정화시켜주는 유화제로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러한 성질을 바탕으로 인체 내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시틴에 대한 1가지 오해

 

레시틴은 치매 예방약이다?

 레시틴의 알려진 효능 중 하나는 치매예방입니다. 이론적으로 치매는 콜린이라는 물질이 부족해서 생기기 때문에, 콜린의 주요한 원료가 되는 레시틴을 섭취하면 치매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임상실험결과, 치매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불충분하여 회의적인 시각이 많이 있습니다. 치매를 목적으로 섭취하기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검증된 효능 : 레시틴이 필요한 사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레시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범위이지만 높은 쪽에 속하는 사람 50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의하게 낮춰주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도, 콜레스테롤 배설은 증가시킨다고 하니, 레시틴이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방해하는 역할은 있어 보입니다.

 

 

레시틴의 부작용

 

-대두, 계란 알레르기

레시틴 자체의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원료가 되는 대두()이나 계란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기 때문에 평소 알러지가 있는 분들은 주의 하셔야 합니다. 미국립보건원에서 설명하는 대두알레르기의 주요 증상을 참고해,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을 중지해야합니다.

 

[대두 알레르기의 주요 증상]

  • 입안의 따끔 거림
  • 두드러기, 가려움증이나 가려운, 습진
  • 입술, 얼굴, 혀와 목, 또는 몸의 다른 부분의 팽창
  • 콧물 또는 호흡 문제
  • 복통, 설사, 메스꺼움 또는 구토
  • 피부 발적(붉게 올라옴)

 

 

이웃한의사 온라인 상담실의 Best Q&A

 

Q: 계란노른자에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해서 먹지 않고있습니다. 레시틴이 있다면 노른자를 많이 먹어도 되나요? 제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편이데 먹어도 되나 모르겠습니다.

A:  레시틴의 정확한 효능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계란을 통해서 콜레스테롤과 레시틴을 함계 섭취하게 되면, 다른 육류나 튀긴음식에 비해 콜레스테롤이 덜 섭취 되지만 아예 콜레스테롤이 섭취되지 않는 것은 아님니다. 그래서 계란을 드실때 콜레스테롤 수치에 이상이 있으신분은 하루 2개 이내로 제한해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계란 조리시에 기름에 따라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 할 수있으니, 꼭 올리브유 같은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대두레시틴 VS 난황 레시틴(토막상식)

 

대두레시틴 : 대두유를 여과하고 수소화한 후 분리하여 얻은 레시틴 검화물에서 유지를 추출한 후 식용에 적합하도록 함.
난황레시틴 : 난황(계란 노른자)을 물 또는 주정(물∙주정 혼합물 포함)을 사용하여 추출∙여과하고 용매를 제거하여 식용에 적합하도록 함.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나쁘다?(토막상식)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되기 쉬우나, 콜레스테롤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중에 하나 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재료이면서, 여러 호르몬 그리고 담즙의 원료입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모자르면 월경불순이나 소화불량 등이 발생합니다.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이죠.

그래서 콜레스테롤을 무조건 적게 먹는다는 방식으로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결국 '좋은 기름은 꼭 먹어야 한다'는 개념이 가장 좋습니다. 각종 견과류와 등푸른 생선에서 나오는 지방을 많이 섭취하고, 고기나 특히 과자에서 나오는 트랜스 지방은 필히 조심하셔아 합니다.

 

레시틴이 많은 음식(토막상식)

 

레시틴이 많은 음식은 역시 계란과 콩입니다. 계란에 있는 레시틴을 가장 제대로 먹을수 있는 요리법은 계란을 살짝익힌 반숙이라고 하네요.계란, 반숙으로 익혀서 걱정없이 드세요!

 

 

참고

-Studies on plasma lipoprotein during absorption of exogenous lecithin in man.

Ulrich F B et al., J Lipid Res 21:525-536, 1980.

 -The effect of polyunsaturated phosphatidylcholine on plasma lipids and fecal sterol excretion.

Greten H et al., Atherosclerosis 36(1):81-88, 1980.

-Lecithin for dementia and cognitive impairment

2009 The Cochrane Collaboration. Published by JohnWiley & Sons, Ltd.

-기능성_모노그래프_레시틴_091001-식품의약안전청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재평가 : 콜레스테롤, 혈행개선, 위장기능, 항산화, 면역 관련 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청 용역연구개발사업 보고서, 2005.

 

 

레시틴의 대한 또다른 글!

http://hdjungin.tistory.com/category/건강기능식품,오해와%20진실/레시틴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04.19 0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배우고 갑니다~~^^

  2. BlogIcon 러브곰이 2013.04.22 08: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 않더라도 평소에도 주의하면서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2개 이하 올리브유와 함께 ^^ 잘 배우고 갑니다~

  3. BlogIcon 금정산 2013.04.22 08: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의사님 덕분에 레시틴의 효능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월요일 홧팅하세요

  4. BlogIcon 조신처자 2013.04.22 2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히알고. 적절히 먹으면ㅎㅎ약이되는음식이많은것같아요 따스핫밤되셔요

  5. BlogIcon 조신처자 2013.04.22 23: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히알고. 적절히 먹으면ㅎㅎ약이되는음식이많은것같아요 따스핫밤되셔요

  6. BlogIcon new 2015.04.30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란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7. BlogIcon 맥가이버 2016.04.17 1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력제로 좋타는데요 맞습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