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 석탄으로 만든다고?

주요비타민의 추출 원료가 되는 콜타르(석탄)주요비타민의 추출 원료가 되는 콜타르(석탄)

 

비타민의 원료, 비타민은 공장에서 만들어진다.

 '한알에 레몬 50개 분량,  양배추 100개 분량의 비타민 이 함유되었습니다'. 이렇게 비타민은 음식과 자주 비교합니다.

그렇다보니 당연히, 비타민보충제는 우리가 먹을 수있는 음식에서 추출해 만든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

과는 다르게, 대부분의 비타민들은 실험실과 같은 공장에서 만들어 지고, 그 원료 또한 식품과 전혀 다른 곳에서 추출됩

니다.

 

비타민

천연원료

합성원료

Vitamin A

Betacarotene

당근

메탄올, 벤젠, 석유에스테르

Vitamin B-1

효모, 쌀겨

콜타르 추출물, 염산

Vitamin C

체리,감귤류

아세톤처리된 수소화 당

Vitamin E

쌀,식물성 기름

트리메틸하이드로퀴논

Vitamin K

양배추

콜타르추출물

 

주요 비타민 출처, 천연원료와 합성원료[각주:1]

 

 

 합성비타민의 주요 원료 중 하나인  콜타르는 석탄에서 얻어지는 액체물질입니다.  콜타르에서 합성해 낼 수 있는 비타

민의 종류는  비타민 B1, B3와 비타민 K 등입니다. 그 외 수많은 비타민 역시 석유에서 추출해 낼 수있고, 이렇게 추출한

것들이 건강기능식품의 재료로 활용되어집니다. 필름을 만들어내는 코닥공장에서, 비타민 E의 원재료를 생산하기도 합

니다. 필름의 제작과정 중 만들어지는 부산물에서, 비타민E가 얻어지기 때문입니다.

 

 비타민과 같은 영양분이 들어있는 '양'에만 주목하고, 그것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는 간과하는 사이에, 이렇듯 합성유

래된 비타민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토막상식 : 천연비타민 VS 천연유래비타민 VS 합성비타민

 

천연비타민 

 천연 음식속에 있는 비타민, 오직 과일과 채소 음식에 형태로 들어있는 것만 천연비타민이라 칭한다

 분자구조가 천연유래, 합성비타민과 다름

천연 유래 비타민

 천연 재료에서 추출해서 만들어진

 비타민

 분자구조는 합성비타민과 동일

합성비타민

 석유 등 합성재료에서 만들어진

비타민

 분자구조는 천연유래비타민과 동일

 

비타민 알약 속엔 비타민만 있을까? 먹기 편하게 만들기위해 사용되는 합성물질들

 

  생활에서 잠껀 먹는 음식물 속에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하지만 6개월에서 2년이상 섭취하는 건강

기능식품에는 어떤 것들이 함유되어있는지 알아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입니다.

 대다수 건강기능식품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먹기쉬운 '알약' 형태라는 것입니다. 알약의 형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합성첨가물이 들어갑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요 원료'에 집중한 나머지 당연히 첨가되어있는 물질에 대

간과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쓰이는 합성첨가물은 유화제로 쓰이는 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e glycol), 약의 코팅과 같은 제약과 그

외에 타일점착제로도 쓰이는 하이프로멜로스(hypromellose)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에도 쓰이는 프로필렌 글리콜 같은

경우, 2006 CIR (Cosmetic Ingredient Review)에 의하면,'프로필렌 글리콜은 습진 및 기타 피부 알레르기가있는 환자

서 알레르기 반응을 자극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는, 몸에 좋다고 알려진 주요성분 이외에 많은 합성첨가물들이 함께 들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에 대해서 다시한번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1. [1] Budvari S, et al editors. The Merck Index: An encyclopedia of Chemicals, Drugs, and Biologicals, 12 th ed. Merck Research Laboratories, Whitehouse Station (NJ), 1996 [2] Vitamin-Mineral Manufacturing Guide: Nutrient Empowerment, volume 1. Nutrition Resource, Lakeport (CA), 1986 [3] DeCava JA. The Real Truth About Vitamins and Antioxidants. A Printery, Centerfield (MA), 1997 [4] Hui JH. Encyclopedia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John Wiley, New York, 1992 [5] Gehman JM. From the Office of the President: Pseudo-Group Once Again Misleading the Naturopathic Field. Official Bulletin ANA, January 25, 1948:7-8 [6] Ensminger AH, et al. Food &Nutrition Encyclopedia, 2 nd ed. CRC Press, New York, 1993 [7] Mervyn L. The B Vitamins. Thorsons, Wellingborough ( UK), 1981 [8] Thiel R. Natural vitamins may be superior to synthetic ones. Med Hypo 2000 55(6):461-469 [9] Haynes W. Chemical Trade Names and Commercial Synonyms, 2nd ed. Van Nostrand Co., New York, 1955 [10] Shils M, et al, editors. Modern Nutrition in Health &Disease, 9 th ed. Williams &Wilkins, Balt.,1999 [본문으로]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10.02 10: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비타민의 역습이네요.
    합성비타민에 대해선 알고 있었는데
    천연 유래 비타민에 대해선 방심하고 있었네요.

  2. emma 2013.10.02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타민이라고 하면 당연히 천연재료에서 추출한 것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충격적인 사실이네요.--;;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3. BlogIcon 경희대의학박사 2013.11.03 15: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타민을 먹음으로써 각종질병과 암을 예방하며 우리의건강을 지키죠 비타민제를 먹지말라고 하는 의사들은 돌팔이의사들 입니다 왜냐하면 점차 많은사람들이 종합비타민을먹고 질병에 걸리지않게되면 환자는 자연히 줄어들게되며 돈을벌수가 없기때문이죠 실제 최고령 국가들만봐도 이들 나라사람들은 각종 비타민들을 많이 섭취하고있음을 알수있습니다

  4. 영양사 2013.11.19 15: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틀린 내용을 보고 조금 놀라서 프로필을 봤더니 영양학이나 약학을 전공하지 않는 한의사분이군요.
    비타민c를 예를 들어보면 천연 비타민 c라고 해 놓으신 것은 산화형 비타민c군요. 결정형태의 (합성)비타민C라고 해놓으신 것은 환원형 비타민C구요...
    천연의 비타민 c에는 산화형과 환원형 비타민c가 모두 존재합니다. 합성 비타민c는 전분을 포도당으로 분해한 후 균등을 이용하여 발효 및 전기분해시켜 비타민c로 만든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연의 비타민c와 구조적으로 동일합니다.
    천연유래 비타민c라고 부르는 것도아세로라나 레몬 등에서 비타민c를 추출하는 순간 각종 제조공정을 통하므로 합성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지요. 엄밀하게 말하면 천연 비타민이라는 것은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만 가능한 것압니다.
    석유추출물이라는 단어 또한, <페트롤륨>라는 단어를 단순직역해서 석유라고 번역한 것에서 오류가 생겼다고 생각됩니다. C와H로 구성된 유기화합물을 뜻한다고 합니다. 물론, 석유 또한 동식물들이 썩어 만들어진 유기체로써, C와H로 구성된 유기화합물이라는 점은 같지요.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석유에서 비타민은 물론 어떤 영양소라도 합성,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설탕이나 단백질도 만들수는 있지요. 다만, 비용면(더 비쌉니다)이나 사람들의 인식 면에서 그렇게 하지 않는 것 뿐이지요. 석유에서 만들어진다 해도 정제만 충분히 한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천연 형태와 구조식도 같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튼, 현재로서 비타민C나 B 비타민E등 대부분의 비타민은 석유에서 추출하지는 않습니다.
    천연을 강조하며 파는 <천연> 비타민은 과장광고이며 상술이지요.
    정말 천연비타민을 먹으려면 과일과 채소에서 직접 섭취하는 수 밖에 없지요.
    비타민이란 것이 먹을 거리와 치료목적의 건강식품과 연관되는 점에서 한의사님들이 언급하신 것 같지만,
    제가 알기로는 한의학 커리큘럼에 유기화학이나 영양학에 대한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양의사들 커리큘럼도 마찬가지지요. 영양학에 관심이 개인적으로 있지 않는 이상, 정식으로 공부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의사님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비전공분야에 대해서 일반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실 때는 신중하게 접근하셨으면 싶군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11.20 0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양사님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Dehydroascorbic acid, ascorbic acid는 산화 환원형인 관계이고 자연형에서는 이 두가지가 모두 존재하군요. 제가 찾아본 American Naturopathic Medical Association이란 저널에 소개된 논문에 다소 과장되게 쓰여진 부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석유에서 일부 비타민을 추출해낸다는 사실은 단순직역에 문제가 아닌, 언론을 통해 이미 확인된 문제입니다.

      현재도 석유에서 추출하지 않는지는 단언할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에는 확실하게 석유에서 추출했기에, 석유에서 추출하지 않기로했다는 규약이나 근거가 없기 전에는 믿기 힘들것 같습니다.

      제 전공 분야가 아니기에 더욱 신중히 접근하겠습니다. 좋은지적 감사합니다.

    • BlogIcon 설링 2015.10.02 0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양학이나 약학 전공하신분이라면 이글에대해 반발이 있었겠죠. 뭐든지 한쪽으로 치우친 생각은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알약하나로 영양분을 담는다는 시작부터 잘못된건 아닐까요? 분자학, 기호 겉으로 보이는 공식, 논문....인간이 밝혀내지 못한 겉으로 보이지않는 많은 성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오히려 약사, 의사가 아니라 신뢰가 가는군요.

  5. 영양사 2013.11.20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론을 통해 소개되었다고 다 진실은 아니죠. 기자들도 잘 모르고 보도하는 경우가 많고 과장및 왜곡도 빈번합니다. 또한 이과 출신이 얼마나 될까요. 특히 과학쪽 전문지식에 관한 부분은 일반인이나 같지요.
    (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262&aid=0000005889
    이글은 기자가 쓴 합성 비타민의 진실이라는 글이네요. 여기에도 합성비타민을 못먹을 것처럼 표현해놓았지만, 석유로 만든다고 표현해놓았지만, 그 석유란 것이 우리가 아는 석유(원유)는 아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더구나 영양관계는 모든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식품을 통해 섭취하므로 스스로 잘 알고 있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석유에서 설탕,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비롯한 모든 유기화합물을 추출할 수는 있지만 비용문제로 만들지 않고 있구요. 석유에서 만드는 것이 오히려 더 비싸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설탕은 일본에서 이미 1968년도에 석유를 원료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석유로 만든 설탕을 상용화하지는 않았지요. 비용도 사탕수수에서 추출하는 것 보다 많이 들고 단순히 연구 목적에 불과한 거지요.)
    화장실 물을 정수과정을 통해 위생적으로 문제 없는 먹을 수 있는 물로 만들 수는 있지만, 비싼 정수 비용 및 인식의 문제(위생적으로는 아무 문제 없음에도 불구하고..)로 인해 실질적으로 그렇게 정수해서 먹는 사람은 없지요. 우주선에서나 그렇게 하겠지요.
    비타민이나 영양소의 경우도 마찬가집니다. 비용면에서 상용화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설사 석유가 원료라고 해도 석유 또한 자연의 산물이며, 충분한 정제과정을 통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말입니다.
    현재, 비타민e같은 경우는 콩 등에서 추출하고, 비타민a의 경우는 생선의 간에서, 비타민c는 전분을 원료로 만듭니다.
    같은 말의 동어반복이기는 하나, 다시 재언급을 하게 됨을 양해바랍니다.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11.20 2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영양사님 소중한 의견 너무 감사드립니다. 저도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조사하면서 자료 출처에 관해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논문이나, 언론, 책 등을 참고하며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 자료 위주로 조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좋은 논문이 있다면 임팩트 팩터가 높은, 좋은 저널에 실린 논문 위주로 작업했고, 언론이나 책의 내용들은 한군데서 나온 내용이 아닌 최소 두세군데에서 나온 내용을 담았습니다.

      #비타민제조과정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세상에는 자료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그 신뢰서에 대해 의심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일입니다. 선생님의 조언대로 다시한번 비타민에 출처에 대해 조사해보겟습니다.

      다만, 언론이나 논문도 쉽게 신뢰할 수없듯이, 선생님의 말 또한 출처(레퍼런스)를 확인할 수 없어 쉽게 신뢰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차후에 다시 믿을만한 자료 위주로 최대한 조사하겠습니다.


      #합성, 정제한 물질도 구조식만 같다면 효능이 같다는 말씀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메가3를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덴마크의 두 학자(Bang과 Dyerberg)는 그린란드 에스키모인의 낮은 관상동맥 심장 질환 유병률에 관한 보고를 받아, 1960년대 후반부터 그린란드로 6번 원정을 하였습니다. 그들은 덴마크사람과 비교하여 에스키모에게 심근 경색 그리고 동맥경화유발 혈중 지질 패턴이 상당히 낮게 나타나며, 뿐만 아니라 혈소판 반응성도 현저하게 감소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사실은 에스키모인의 주식이, 해양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바다표범과 고래이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로 생각했고, 또한 이뉴잇족은 염증성 질환과 면역 질환의 유병률 또한 매우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었죠.
      1978년에 발표된 논문에서,
      (PLASMALIPID AND LIPOPROTEIN PATTERN IN GREENLANDIC WEST-COAST ESKIMOS
      H.O. Bang, J. Dyerberg. Lancet, Volume 297, Issue 7710, 5 June 1971)
      그들은 해양 오메가3 지방산이 죽상동맥경화증과 혈전증 예방효과가 있다는 가설을 제시했고, 그들은 혈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잠재적인 효과에 대해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것으로 오메가3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오메가3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있다는 연구가 계속되어 단일성분 오메가3가 식품으로 팔려나갑니다.

      그렇다면 오메가3 단일성분이 에스키모인 주식인 해양동물처럼 심혈관계질환에 도움이 되었을까요? 도움이 안되었습니다. 오메가3 단일성분 섭취가 심혈관계 질환예방에 도움이 안된다는 메타분석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Arch Intern Med. 2012 May 14;172(9):686-94. doi: 10.1001/archinternmed.2012.262.
      Efficacy of omega-3 fatty acid supplements (eicosapentaenoic acid and docosahexaenoic acid) in the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s.
      Kwak SM, Myung SK, Lee YJ, Seo HG; Korean Meta-analysis Study Group.)
      메타분석은 이제까지 발표된 논문중 이중맹검과 플라시보컨트롤, 비교군 대조군이 잘 설계된 실험들의 총결과를 합친 논문이기에 신뢰도가 아주 높고 연구의 마지막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고등어를 통해 함께 섭취되는 수많은 유기물질들의 작용이 심혈관계 질환예방에 도움이 되며, 오메가 3 단일성분은 효과가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합성비타민을 예로 다시 들겠습니다..

      2007년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크리스티안 글루드 박사는 미국의학협회보에 "비타민 보충제가 오히려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임상 단위가 23만2600명에 달하고, 학술논문 68건을 통계학적 방식으로 재분석해 나온 결과여서 신빙성이 높았다. 이를 학계에서는 ’코펜하겐 쇼크’라고 불렀다. 비타민AㆍCㆍE, 셀레늄, 베타카로틴 보충제를 모두 복용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5% 높고, 비타민A만 복용하면 사망 위험은 16%, 베타카로틴만 복용하면 7%, 비타민E만 복용하면 4% 높다는 조사였다.

      합성된 비타민과 천연비타민이 그작용이 완전히 동일하다면 결코 일어날 수없는 일들입니다.

      이런 종류의 연구는 글루코사민 등으로 계속 이어지고있으며, 현재 의학계에서는 단일 합성 성분의 한계를 지적하는 분위기가 높습니다.

  6.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3.11.20 2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합성물질과 천연물질이 다르냐 무엇이 더 우수하냐에 대한 의견은 다르지만,
    비타민의 분자 구조나 추출방식 등 전문가적인 의견 주신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 글을 더 수정하고 비타민에 대해 더 깊게 공부하는 계기가 됬습니다.
    논리를 주장하느라 기분나쁘게 말씀드린점이 있다면 정중히 사과드리며, 앞으로 더 철저히 공부하고 더욱 세세히 알아보는 이웃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이 되겠습니다.
    긴글에 걸친 애정어린 조언 정말 감사하며, 이 글에서 틀린 부분들은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 BlogIcon 설링 2015.10.02 06: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는 적당히 먹는게 최고인것 같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비타민약 맹신하면 안되겠군요. 많은 찬반의견이 있겠지만, 이런 접근방식이 악사나 의사들에겐 반발이 심하겠죠? 그렇다고봅니다. 소신있는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