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구암 허준 122회>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함께하는 <구암 허준> 속 한방상식

                                          

 동의보감


허준이 편찬한 자랑스러운 문화유산


시놉시스 (synopsys)


유배간 허준을 대신하여 의서편찬을 맡게된 도지는 허준의 빈자리를 느끼게 되고 허준에게 의서들을 몰래 보내어 편찬작업을 맡기려 한다. 이를 본 관원이 고발을 하여 죄인과 내통한 죄를 의관들에게 물으려 하는데,,,


1. 허준의 동의보감 편찬



임진왜란으로 큰 혼란을 겪던 조정이 강화회담의 진행으로 잠시나마 한숨을 돌리고 있던 1596년 선조는 허준을 불러 명했습니다.

 “요즘 중국의 방서를 보니 모두 자잘한 것을 가려 모은 것으로 참고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너는 마땅히 온갖 처방을 덜고 모아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라.”


그 무렵 명대의 신의학이 적지 않게 조선에 수입되어, 조선 전기의 의학전통과 섞이는 바람에 이를 정비할 필요가 있었고, 또한 전란을 겪으며 기근과 역병이 발생해 제대로 된 의서가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왕명을 받은 허준은 정작·양예수·김응탁·이명원·정예남 등 당대의 인재들과 함께 편찬 작업에 들어갔지만 이듬해 정유재란이 일어나면서 작업은 중단되었다가 1601년 무렵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허준이 단독으로 작업했는데, 14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총 240여 종의 의서들을 참고하여 쓴 책이 [동의보감] 입니다.


2.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허준의 [동의보감], 그 의미는 무엇일까



동의보감'이 등재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인류의 중요한 문화유산임에도 불구하고 훼손되거나 영원히 사라질 위험에 처한 기록유산을 효과적으로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이런 유네스코가 동아시아 전통의학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반영하는 대표 의서로 동의보감을 선택한 것은 특히 큰 의미를 갖습니다. 동의보감은 당대 최고 의사격인 어의 허준이 내의원 소속 의원들과 함께 고대에서 16세기 말까지 간행된 약 1000권의 동아시아 주요 의서 등을 연구해 1610년 완성한 책으로, 동아시아 의학적 이론과 기술, 지식을 집대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허준이 집필해 광해군에게 올렸던 원본은 전해지지 않지만 내의원이 필사본을 토대로 1613년 25권25책 목판본으로 간행했고 이후 약 400년 동안 한의학의 기초의서로 활용된 것은 물론 중국 일본 미국 등에 번역·출간된 동아시아 전통의학계의 ‘베스트셀러’였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지난해 중의학을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신청하면서 한의학(조선의) 등을 중의학의 아류로 포함했고, 세계 대체의학계 역시 ‘한의학=중의학의 아류’라는 인식이 팽배했습니다. 하지만 유네스코가 중의학에 앞서 한의학의 대표격인 동의보감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한 것이기 때문에 한의학계는 유네스코 등재가 ‘중의학공정’으로 대표되는 중국의 문화침략에 대응해 한의학의 정통성, 독자성은 물론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일대 사건’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3. 허준의 독백


전하, 이제야 의서편찬을 끝냈습니다. 조선이 후미진 동방에 위치하고 있으나 선대로부터 의학의 도는 끊이지 않았으니 이 의서는 대륙, 북위, 남위에 견주어 하등 뒤처짐이 없고 길흉과 경중이 밝은 거울처럼 자손만대로 빛날 것이기에 그 표지를 동의 보감이라 하였습니다. 소신 이 의서를 주상전하와 이 땅에서 나고 살아가는 만 백성에게 바치고자 하옵니다.





지난 5월부터 시작해왔던 [구암허준 속 한방상식] 포스팅을 마치고자 합니다. 블로그를 통해 한의학을 조금 더 친숙하게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시작했었는데.. 어느정도 도움이 됐을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부족한 점을 더 보충해서 새로운 주제로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포스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Hansik's Drink 2013.10.10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재밌게 봤었는데 말이죠~ ^^
    즐거운 하루를 보내세요 ㅎㅎ

  2. BlogIcon 노피디 2013.10.10 16: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 주말에 강서구에 위치한 허준 박물관에서
    허준 축제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

  3. 공감한의사 2013.10.11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0월 20일까지 경남 산청에서 한의학 엑스포가 진행된답니다. 볼거리도 많고 산 속 힐링타운 같은 느낌입니다. 한번쯤 방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