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침 (落枕) 의 치료 및 예후


낙침 어떻게 치료하나요?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



   선생님! 자고 일어났더니 목이 안돌아가요~ 어떻게 하죠?

 

평소엔 아무 이상 없다가 어느 날 갑자기 아침에 목이 잘 돌아가지 않아 당황하셨던 경험 있으신가요? 교통사고를 당했거나 운동을 하다 다쳤을 때는 본인이 목을 다쳤구나 라고 납득을 하지만 이럴 경우에는 원인이 무엇인지 몰라 황당해 하고 불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외상이 없었더라도 교통사고와 마찬가지로 경추를 둘러싼 근육과 인대의 과도한 긴장으로 인한 근육통이나 경추 염좌가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들어 있는 동안 불편한 자세로 인해 특정 근육이 강하게 긴장되거나 인대에 무리가 가게 된 것입니다.

이 경우 억지로 목을 돌리려고 하시기 보다는 스스로 가볍게 마사지를 하면서 아프지 않은 범위 내에서 움직여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오후에 시간을 내셔서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받으신다면 하루 내에 많이 호전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는 자주 뒷목이 아파요. 특별히 무리한 일이 없는데 왜 그럴까요?

 

특별한 외상이 없었음에도 자주 뒷목을 주무르며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대부분 좋지 못한 자세나 습관이 원인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나 스마트폰을 오래 하다보면 무의식적으로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는데 목이 앞으로 1인치 내밀 때 뒷목근육에는 20kg의 부하가 실린다고 합니다. 매일 20kg짜리 쌀 가마를 지고 다닌다 생각해 보면 왜 목이 아픈지 수긍이 됩니다.

뒷목 통증 이외에도 약을 먹어도 낫지 않는 두통, 만성적인 어깨 결림이 자주 반복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경추부 X-ray 촬영을 통해 진단을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앉는 자세 바꾸기, 모니터 각도 조정, 스마트폰 보는 시간 줄이기, 30분 마다 스트레칭 등의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낙침 (갑자기 목이 돌아가지 않을때)의 지압법, 스트레칭법

 

1 .levator scapulae 견갑거근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견갑거근


경직된 목으로 고통받을 때 견갑거근에 원인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료에 있어서 첫 point 라고 할수 있습니다. 

- 지압 부위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견갑거근 지압 포인트

그림에 X표과 되어있는 부위가 견갑거근 지압 point 입니다. 한번 시행할때 30초씩 3회 정도 지압해 주시면 좋습니다. 지압하는 도중 고개를 좌, 우로 가볍게 회전해 주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법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견갑거근 스트레칭법

의자에 앉아 머리를 좌측으로 회전한 상태에서 좌측 손으로 머리를 아래로 지긋이 눌러줍니다. 이때 오른쪽 어깨가 좌측으로 따라오지 않도록 우측 손은 의자를 잡아 줍니다. 목이 쭉 늘어나는 느낌이 느껴져야 합니다. 양측 교대로 시행하면 좋고 10초씩 3회 시행합니다.


 

2. 상부 승모근 upper trapezius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승모근

(사진 맨 위쪽부터 상부승모근, 중부승모근, 하부승모근 입니다.)

상부 승모근이 긴장되면 고개가 반대쪽 회전이 잘 안되거나 반대쪽 갸우뚱이 힘듭니다. 또한 긴장성 두통이 오기도 하므로 치료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지압 부위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승모근 지압 포인트


뒷머리가 나는 부위에서 어깨선을 따라 만져 내려오면서 가장 아픈부위를 눌러줍니다. 약 1분간 천천히 시행하며 지압한 상태에서 고개를 앞뒤로 움직여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스트레칭법


앉아서 할 수 있는 쉬운 스트레칭입니다. 고개가 숙여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10초씩 3회 양측 모두 스트레칭 합니다.


3. 두판상근, 경판상근 splenius capitis cervicis


[갑자기 목이 안돌아갈때 (낙침) 의 치료, 스트레칭]두판상근, 경판상근

( splenius capitis = 두판상근, splenius cervicis = 경판상근)

-지압법

승모근 앞쪽, 즉 목덜미의 움푹들어가는 부위와 7번 경추 옆 부위가 지압 포인트 입니다. 

- 스트레칭법



의자에 앉은 상태로 양손에 깍지를 끼고 고개를 앞으로 스트레칭 해줍니다. 약 10초씩 3회 시행하고 힘을 너무 주지 않도록 합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신럭키 2013.10.15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 컴퓨터 많이 하는 저에게 완전 필요한 스트레칭 법이네요.
    완전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ㅎㅎ

  2. BlogIcon 소심한우주인 2013.10.16 11: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컴퓨터로 일 하다보니 목이 정말 자주 아픈 것 같아요.
    자주 스트레칭 해야겠어요.

  3. 담은 2013.10.19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하게 써주신 덕분에 그대로 따라하니 목이 나아졌어요 많이 아팠는데 ㅜㅜ 정말 감사합니다~~~^-^ 최고

  4. BlogIcon james1004 2013.10.22 21: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가 많네요 + +
    저도 목이랑 어깨가 많이 뻐근한데...요즘 이런거 쫌 관심 가요 ^^

  5. 코리락 2013.12.18 0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어깨도 못 올릴정도로 아픈데 정말 침맞아야 되나요? 너무아파서 눈물까지나요 ㅜㅜ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3.12.18 13: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정도면 꼭 치료를 받으러 가셔야 합니다ㅜ 그래야 회복도 더 빨라집니다. 꼭 가까운 한의원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