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청년한의사입니다. 
오늘은 갱년기 증후군에 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50세를 전후로 해서 또는 그보다 더 빠르게 폐경과 함께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습니다. 통계적으로는 약 10프로의 여성을 제외하고는 
한가지 이상 갱년기 증상을 겪고 넘어가고 심한 경우에는 그것이 남은 여생동안 지속되기도 한다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에 관해 WEB MD사이트에 올라있는 내용을 번역해서 공유하려 합니다. 


10 Ways to Deal With Menopause Symptoms

Reviewed by Brunilda Nazario, MD on October 01, 2013


갱년기 증후군을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1. 상열감 줄이기

무엇이 상열감을 일으키는 지 갱년기일기를 쓰세요. 카페인이나 술, 더운 방, 스트레스인가요? 이것들 모두 원인이지요.

안면홍조가 시작되면 잠시 멈춰서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는 깊은 호흡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는 동안 나는 식은땀 식히기

밤에 상열감이 발생하면 3분이정도 혹은 그 이상지속됩니다. 그러면 몸이 흠뻑 젖고 잠을 이룰 수 없게 되지요. 하지만 이때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꺼운 면으로 된 잠옷으로 갈아입으세요. 얼린 콩을 베개 밑에 넣어두세요.

그런다음 베개를 뒤진어 얼굴을 시원한 쪽에 대고 잠을 자세요. 누비이불대신 얇은 천 여러겹으로 된 이불을 선택하세요.

머리맡에 선풍기를 두고 공기를 순환시키세요. 

 

3. 숙면취하기


요가나 태극권 또는 명상이 당신이 잠을 잘 자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어떠한 운동이든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잠자기 3시간 전에만 그만 하면 말이지요. 잠자기 전 술한 잔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니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따뜻한 우유를 마시세요. 우유에는 긴장을 완화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아직도 못 주무신다고요? 졸릴 때까지 책을 읽으세요. 그래도 문제가 지속되면 주치의에게 약한 수면제를 처방해주라 얘기하세요.

4. 신체 돕기

호르몬이 질을 얇고 건조하게 하면 성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 도움이 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처방전 필요없는 수성의 질 윤활제나 질 크림을 사용해 보세요. 또한 주치의에게 물어 질 크림이나 질내 고리, 경구용 알약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겠습니다. 섹스를 많이 할수록 질로의 혈액순환을 좋게해 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욕감소에 대처하기

섹스를 위한 시간을 더 만드세요. 마사지를 하거나 전희를 위한 행동들을 하세요. 야동을 보거나 새로운 체위로 성욕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필요합니다. 호르몬을 변화시키는 무언가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주치의에게 불면증이나 방광문제, 우울감과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6. 조울증

이것이 생리전 증후군 같아서 점점 더 심해지기만 합니다. 계속 울거나 지나치게 즐거워하거나, 계속 짜증내는 등입니다. 갱년기가 발생하는 시기는 여성들마다 비슷합니다. 그리고 만약 심한 생리전증후군이 있었다면 호르몬의 변화가 이 시기동안 발생해 훨씬 더 큰 감정의 변화를 겪게 됩니다. 요가나 태극권이 여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당신이 좋아하는 일들을 하시기 바랍니다. 약간의 피임제나 항우울제 또는 다른 치료제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7. 두통줄이기

갱년기가 되면 편두통이 더 악화거나 처음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엇이 편두통을 일으키는지 기록해두세요. 만약 상열감과 함께 나타난다면 상열감을 줄이는 노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공복감이 편두통을 일으킨다면 간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불면이 원인이라면 밤에 잠을 못자니 낮잠을 잠깐 자는 것도 괜찮습니다. 치료법은 다양하고 이 치료법들이 편두통의 빈도나 정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치의와 얘기해보세요.


8. 탈모가 생긴다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더 빠르게 탈락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당신이 원치 않는 곳에서 머리카락이 보이게 됩니다. 예를들어 턱이나 빰에 말이죠. 머리카락을 보호하고 싶다면, 화학성분이 많지 않은 염색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건조하게 만드는 태양광을 피해야합니다. 원치않는 얼굴털이 생겼나요? 피부과 전문의에게 왁싱이나 표백제, 뽑기 등 어떻게든 없애주도록 요구하세요. 


9. 여드름이 생겼나요?

당신은 10대때는 여드름이 생기길 바랬을 지도 모르나 50대에는 아니겠지요. 놀랍게도 여드름은 갱년기에도 흔합니다. 보습제나 선크림, 클렌져, 다른 화장품들이 순한 것으로 사용하세요. "오일 프리"나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모공을 막지 않는", "여드름이 생기지 않는" 이라고 써진 것을 찾아보세요. 심한 상태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괜찮아 지거나 의사의 도움이 있으면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10. 흐려진 정신 깨우기

"사용하지 않으면 잃게된다." 이 간단한 문구는 갱년기 동안 흐린 생각을 없애고 집중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새로운 방식으로 당신의 뇌를 깨우세요. 취미나 외국어같은 새로운 것을 배우세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열감이 많은 여성일수록 기억력에 대한 불만이 많아집니다. 


갱년기의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들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결국에는 의사와 상담하라는 결론이 많네요 ㅎㅎ 하지만 실생활에서도 잘 행동한다면 고통받지 않고 넘기실 수 있는 증상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갱년기가 되기 전에 미리미리 몸상태를 좋게 해서 준비를 해두시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Posted by 청년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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