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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오해와 진실/감마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의 효능] 꼭 알아야 하는 감마리놀렌산과 달맞이꽃 종자의 차이와 효능

1편 : 꼭 알아야 하는 감마리놀렌산과 달맞이꽃 종자의 차이와 효능

2편 : 감마리놀렌산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과 부작용

3편 : 감마리놀렌산이 많은 음식들

 

 

[감마리놀렌산의 효능]

감마리놀렌산, 공액리놀렌산, 달맞이꽃 종자

꼭 알아야 하는 그들의 차이와 효능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메인 포스팅으로 돌아온 우리마을한의사입니다.

 올해 여름부터 매주 건강기능식품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해 조사하고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로 삼았던 감마리놀렌산을 조사하던 중 비슷한 물질, 원료 3가지가 따로 건강기능식품에 등재 되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참 많은 착각과 혼란을  일으키고 있더군요.

 

 달맞이꽃 종자유, 그리고 거기서 추출한 감마리놀렌산, 또 다른 리놀렌산인 공액리놀렌산과 알파리놀렌산, 이것들의 차이와 효능에 대해 감마 리놀렌산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비슷하지만 매우 다른 세가지 기능성 식품

 

 <출처 : 식품의약안전청-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원료 인정현황 >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 : 시중의 달맞이꽃 종자유와 원료만 같을뿐 성분도 다르고 효과도 전혀다른, 아예 다른 식품입니다.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은 달맞이꽃 종자에서 지방을 제거한 후, 유효 성분인 폴리페놀과 Petan-O-galloyl beta-D-glucose를 추출하여 만듭니다.[각주:1] 지방을 제거하기 때문에 식물성 기름인 '달맞이꽃 종자유'와는 다른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기능성 내용은 식후 혈당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감마 리놀렌산 :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으로 보통 식물성 유지에서 발견되며 천연에서는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 오일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기능성이 인정되었고, 아토피나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논란이 있으니 효능에 대해선 다음편에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액 리놀렌산 : 리놀렌산의 한 종류로 감마 리놀렌산과는 효능과 효과가 전혀 다름니다.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있다고 합니다. 주로 육류나 유제품에 존재합니다. 건강기능식품에서는 주로 홍화씨유에서 추출, 제조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와 감마리놀렌산, 같은거야 다른거야?

 

 

 

 시중에 판매되고있는 달맞이꽃 종자유는 거의 감마리놀렌산 섭취를 위한 제품입니다.  위에서 나온 혈당관리를 위한 제품을 사시려면 "달맞이꽃 종자 추출물"이라고 검색해야 나옵니다.

  달맞이꽃 종자유를 치면 감마리놀렌산제품이 주로 나오는 이유는, 감마리놀렌산의 주요 원료물질이 달맞이꽃 종자유이기 때문입니다. 그 구성을 살펴보면, 달맞이꽃 종자유의 총 지방량은 24.6%이며 그 중, 감마리놀렌산이 8.9%, 리놀렌산이 75.4%입니다.[각주:2] 하지만 리놀렌산과 감마리놀렌산은 효과가 전혀 달라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유 역시 현대인의 몸에 좋다고 할 수있는 감마 리놀렌산이 많이 있지만, 일반 리놀렌산도 많아 무작정 섭취하면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 리놀렌산은 평소에 너무 많이 섭취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모로 헷갈리는 리놀렌산. 여기저기 인터넷 자료들을 보다보면 불포화 지방산의 종류인 리놀렌산, 감마 리놀렌산, 오메가3, 오메가 6등이 혼재되어 사용되며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여기서 확실하게 정리하고 넘어갑시다.

 

 

필수지방산의 종류와 기능

 

대분류   소분류  대략적 기능  많이있는 식품  비고

오메가 3

 알파리놀렌산

 염증 억제, 혈액 묽게  호두, 대두, 아마씨

식물성

 DHA, EPA  염증 억제, 혈액 묽게  기름진생선

동물성

오메가 6

 감마리놀렌산  염증 억제, 혈액 묽게

 달맞이꽃종자오일,

 보리지오일

 

 그외 리놀렌산[각주:3]

 염증 촉진, 혈액 응고

 닭, 오리등 육류

계란. 기타식물성 기름

 

                                                                               By 이웃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오메가3와 오메가6모두 필수지방산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물질입니다. 염증을 만드는 오메가6도 우리몸에 꼭 필요한 물질이죠. 염증이 없다면 저희 몸은 상처를 치유를 할수도 없고, 병원균을 방어하지도 못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적당한 섭취 비율이 깨져서 과다하게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메가6와 오메가3의 적당한 비율은 4:1에서 1:1 이라고 합니다.[각주:4]   하지만 현대 서구화된 사회에서는 그 차이가 벌써 10:1에서 30:1까 벌어졌다고 합니다.[각주:5] 이 비율을 낮추기 위해선, 오메가3를 더 먹기 보다는 과도한 오메가6 섭취를 줄여아 하는게 우선입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감마리놀렌산이란 물질은 오메가6이면서 작용은 오메가3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오메가 6의 섭취는 줄여야 하지만 감마리놀렌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왜 그럴까! 더 알고싶은 분들을 위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의 작용 

 

 

 빨간색으로 표시된 박스는 대부분의 오메가6의 대사과정으로 주로 인체내에서 아라키돈산(AA)로 변환되어 염증을 생성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인 PGE2, PAF, Leukotrienes로 변환됩니다.

 같은 오메가 6이지만 파란박스로 된 감마리놀렌산(GLA)는 염증생성을 억제하고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인 PGE1이 되고, PAF와 Leukotrienes의 생성을 방해하는 물질인 15HETrE가 되어 전체적으로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각주:6]

 일반 블로그와 인터넷정보에선 '감마리놀렌산이 인체에서 중요한 프로스타글린딘이 되고, 염증을 억제하고 이런저런 효능을 가진다' 라고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프로스타글란딘의 종류는 매우 여러가지이고 그 작용도 매우 달라 감마리놀렌산이 어떤 프로스타글란딘이 되는지 명확히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감마리놀렌산의 자세한 효능과, 인터넷에서 발견되는 잘못된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식품의약안전청-건강기능 식품 원료별 정보-http://www.foodnara.go.kr/hfoodi/main/sub.jsp?pageCode=260&viewType=view&searchType=strSubject&keyword=달맞이&pageStr=1&intIdx=254 [본문으로]
  2. National Non-Food Crops Centre."Evening Primrose", Retrieved on 2009-03-27 [본문으로]
  3. Linoleic acid (LA) 18:2 (n−6) all-cis-9,12-octadecadienoic acid Gamma-linolenic acid (GLA) 18:3 (n−6) all-cis-6,9,12-octadecatrienoic acid Calendic acid 18:3 (n−6) 8E,10E,12Z-octadecatrienoic acid Eicosadienoic acid 20:2 (n−6) all-cis-11,14-eicosadienoic acid Dihomo-gamma-linolenic acid (DGLA) 20:3 (n−6) all-cis-8,11,14-eicosatrienoic acid Arachidonic acid (AA) 20:4 (n−6) all-cis-5,8,11,14-eicosatetraenoic acid Docosadienoic acid 22:2 (n−6) all-cis-13,16-docosadienoic acid Adrenic acid 22:4 (n−6) all-cis-7,10,13,16-docosatetraenoic acid Docosapentaenoic acid 22:5 (n−6) all-cis-4,7,10,13,16-docosapentaenoic acid Tetracosatetraenoic acid 24:4 (n−6) all-cis-9,12,15,18-tetracosatetraenoic acid Tetracosapentaenoic acid 24:5 (n−6) all-cis-6,9,12,15,18-tetracosapentaenoic acid [본문으로]
  4. Simopoulos, Artemis P. (October 2002). "The importance of the ratio of omega-6/omega-3 essential fatty acids".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56 (8): 365–379. doi:10.1016/S0753-3322(02)00253-6. PMID 12442909 [본문으로]
  5. Simopoulos, Artemis P. (October 2002). "The importance of the ratio of omega-6/omega-3 essential fatty acids". Biomedicine & Pharmacotherapy 56 (8): 365–379. doi:10.1016/S0753-3322(02)00253-6. PMID 12442909. [본문으로]
  6. Importance of Dietary g-Linolenic Acid in Human Health and Nutrition Manuscript received 18 June 1998 THE JOURNAL OF NUTRITION [본문으로]
  • BlogIcon 금정산 2012.11.20 09:36 신고

    달맞이꽃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멋진 시간 되세요.

  • BlogIcon 건강정보 2012.11.20 11:38 신고

    전 비슷한것이다..라고 생각했는데 또 다르군요~

  • BlogIcon 신기한별 2012.11.20 11:43 신고

    오늘도 다녀갑니다. 멋진 하루 보내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11.20 12:51

    덕분에 좋은 정보 잘 알아 갑니다^^

  • BlogIcon 눈깔 사탕 2012.11.20 12:59 신고

    오- 임신준비하면서 오메가6가 자궁경부의 점액 농도를 조절해줘서 여성들이 먹으면 좋다고 책에서 봤어요 ㅎㅎ 전 근데 따로 영양제나 달맞이유를 먹고 있진 않지만요 ㅎㅎㅎ;; 육류와 계란등에 오메가 6가 있는지는 몰랐어요 ^^ 이것들 섭취는 줄이되 오메가3는 잘 챙겨먹어야겠네요 ㅎㅎ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2.11.20 16:01 신고

      와 눈깔사탕님 정확히 알고 계시군요! 임신때는 출산을 위해 PGE2가 꼭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임신때 그것들을 만들어 내는 오메가6를먹으면 좋아요. 대신 PGE2생성을 방해하는 오메가3와 감마리놀렌산은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 BlogIcon 눈깔 사탕 2012.11.20 19:11 신고

      오메가3는 먹으면 안되는건가요 ㅠㅠ 매일 챙겨먹고 있거든요 ㅠㅠ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2.11.20 22:33 신고

      아 ㅋㅋ드셔도 됩니다! ㅋㅋ출산이 임박했을때 드시지 말라는 이야기였습니다!ㅎㅎ 오메가 3는 출산이 임박한임산부, 그리고 혈액응고가 잘안되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좋지않은 효과를 냅니다. 그 외엔 드셔도 되고요. 산화가 잘되니 꼭 밀폐해서 냉장보관 해주세요!!

    • BlogIcon 눈깔 사탕 2012.11.20 22:51 신고

      네~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당 ^^ ㅎㅎ

  • BlogIcon 오십견환자 2015.01.14 12:49

    오메가3와 감마리놀산 두가지 건강식품을 함께 섭취해도 될까요? 평소에 오메가3를 먹고있는데 갱년기에 감마리놀산이 좋다고 하여서 먹어볼라구요....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5.01.15 11:38 신고

      안녕하세요 ^^ 오메가 3와 감마리놀렌산(달맞이꽃종자유)는 모두 혈액을 묽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둘을 같이 복용하다 보면 혈액이 지나치게 묽어져 피가 잘 응고되지 않으며 작은 충격에도 멍이 들기 쉬우므로 동시에 같이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갱년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골다공증이나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좋은 식품으로는 콩이 있고 평소보다 햇볕도 많이 쐬고 운동량을 늘려 살이 찌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답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카라 2015.06.29 17:07

    안녕하세요^^ 저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고 하여 빨간색으로 된 감미 리놀렌산함유유지란.감미리놀렌산 달맞이꽃 종자유 식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하여 오늘 받아 검색해 보니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이 글을 올립니다.
    혹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주식면 감사 하겠습니다.그럼 ...좋은시간되세요~^^

    • BlogIcon 이웃한의사 2015.06.30 18:52 신고

      카라님 안녕하세요 ^^ 감마리놀렌산이 갱년기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들이 진행됐지만 크게 개선효과가 없다는 것이 논문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의 검증된 효능은 콜레스테롤수치 조절입니다. 그 목적으로라면 건강보조제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갱년기 질환의 경우 증상에 맞는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안면홍조가 심한지, 혹은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이 위험한지에 따라 그 치료도 달라지게 됩니다. 결국 카라님이 어떤 갱년기 증상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갱년기에 좋은 식품도 달라지게 됩니다...ㅎㅎ 답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