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구암 허준 79,80,81,82회>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함께하는 <구암 허준> 속 한방상식

                                          

 조선시대 내의원의 품계에 대해 알아보자.


허준에 출연하는 주요 인물 품계, 관직 이야기





시놉시스 synopsys


허준은 김병조의 반위와 구안와사를 약속한 기일인 5일안에 치료하지 못하여 손목을 잘릴 위기에 처하지만 극적으로 환자의 상태가 나아지며 공빈과 선조의 신임을 얻게 된다. 공빈은 큰상을 내리며 집까지 하사하고 두 왕자의 건강을 살피는 궁의로 들어오라 말하지만 허준은 혜민서에서 환자를 돌보겠다며 고사한다. 이에 도제조는 품계라고 올려줘야 겠다며 제조와 어의가 상의하여 품계를 정하고 모두 허준을 본받으라 명하는는데.. 




구암 허준구암 허준 : 내의원 회의



1. 조선시대 대표적인 의료기관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조선시대에는 국가에서 관리하는 의료기관이 있었습니다. 크게 3가지가 중심이 되었는데요? 바로 전의감, 내의원, 혜민서 입니다. 전의감의 경우 신하에게 약을 내리고 의학교육, 의과시험을 주관하였으며, 내의원은 왕의 약을 짓는 아주 중요한 일을 전담하였죠. 또한 혜민서는 서민에게 약제를 공급하는 업무를 담당 하였습니다. 


요약하자면


전의감 : 의료행정과 의학교육을 관장하던 관청. 의약의 궁내 공급과 하사에 관한 일을 담당.

내의원 : 왕의 약을 조제하는 일을 담당

혜민서 : 의약으로 서민의 질병을 치료하는 일을 맡았던 관청



2. 허준이 서민을 위한 진료를 펼쳤던 곳. 혜민서란?



드라마에서도 그려졌지만 의술이 뛰어났던 허준은 선조의 눈에 들게되고 궁중의사로 들어오라는 제의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서민들을 위한 의술에 뜻을 품었던 허준은 이를 고사하고 혜민서로 돌아가게 됩니다. ( 훗날 결국 어의의 자리에 오르기는 하지만요^^)


조선시대 최초로 서민을 위한 의료기관이었던 제생원. 


조선 태조때 좌의정 조준은 " 전하! 병이 깊어도 치료받지 못하는 백성들과 미아들을 구휼할 방도를 찾아야 할 듯 하옵니다" 라고 하여 고아가 되거나 가난한 아이들을 돌보는 일을 맡아하는 관청을 설치하자는 건의를 하게 됩니다. 태조도 그 필요성을 알고 서민들을 위한 의료기관인 제생원을 1397년 설치하게 됩니다. 오늘날의 보건소, 미아보호소 업무가 병행되는 사회복지 기관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구암 허준제생원 옛 터 : 서울시 계동 사진출처 : 하이 서울뉴스


제생원 옛 터는 서울 종로구 계동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계동이라는 지명 이름이 생기게된 유래가 되었다고도 합니다.


의녀(醫女)의 탄생.





환자는 많고 일손이 부족했던 제생원은 의사 외에도 새로운 의료인력이 필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로서 의녀라는 직책이 처음으로 탄생하게 됩니다!. 한방 간호사의 최초의 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생원의 뒤를 이은 혜민서의 등장


제생원은 설립된지 70년이 지난 1466년에 헤민서에 병합됩니다. 그 후 혜민서는 1882년까지 쭉 서민을 위한 진료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하게됩니다. 혜민서 (惠民署) 는 이름 그대로 은혜 혜, 백성 민 백성을 위한 의료기관 입니다. 



구암 허준혜민서 옛 터 : 을지로


혜민서의 옛 터는 2호선 을지로입구역 4번출구 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저 지나갈 수 있는 지하철 역이지만 이런 역사적 사실을 알고 다닌다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3. 왕을 진료했던 내의원. 내의원의 품계에 관해 알아보자.



조선시대의 직급은 명칭이 지금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드라마를 보다보면 어떤 직급인지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눈치껏 누가 누구에게 명령하는지 살피고 ' 아 저사람이 저사람 보다 높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죠.  그 궁금증을 간략한 정리를 통해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제조 : 정 1품

제조 : 정 2품

부제조 : 정 3품

주부 : 종 6품


부제조 까지가 흔히 말하는 어의(궁궐에서 임금이나 왕족의 병을 치료하는 의원) 이며 그 아래의 의관을 내의라고 불렀습니다. 의관은 보통 양반의 서자나 고려조 관리의 후예들이 선택하는 직업이었으며 정3품 당상관 이상으로 임용되는 일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허준의 경우는 의관 출신으로 가장 높은 숭록대부(종1품)의 직위를 받은바 있습니다.


그럼 등장 인물별로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1인자 도제조 ( 정 1품)


구암 허준내의원 도제조


부제조 ( 정 3품)


구암 허준내의원 부제조


어의 ( 정 3품)


구암 허준내의원 어의


주부 ( 종 6품) -  허준의 라이벌 유도지


구암 허준내의원 주부. 도지


봉사 ( 종 8품) 


구암 허준봉사


참봉 ( 종 9품) - 허준. ( 내가 지금은 참봉이지만..어의가 될 사람임)


구암 허준참봉


참고로 조선시대 의료행정과 교육을 담당하던 전의감에서의 품계를 살펴보면


정(정3품), 부정(종3품), 첨정(종4품), 판관(종5품), 주부(종6품), 의학교수(종6품), 직장(종7품), 봉사(종8품), 부봉사(정9품), 의학훈도(정9품), 참봉(종9품)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의원 서열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셨죠? 정리하다 보니 허준이 맨 아래에 있군요 ㅜ 하지만 사람을 치료하는 마음은 직책이 중요한게 아니라는것을 보여주는 허준! 앞으로 또 어떤 의술을 펼치게 될지 기대됩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건강정보 2013.07.17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와 연결해서 알려주니깐 더 쏙쏙 들어오네요~

  2. 남효용 2013.07.18 0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허준은 안빼먹고꼭꼭 보는데..
    이제 어느정도 직급을 알겠군요.
    허준이 유도지보다 한품 낮은 직장인 종7품이네요
    구암허준에 대해서 이렇게 상세히 올려주니 감사합니다

  3. BlogIcon 의관 2013.08.02 20: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인자라로 나오는 사람은 3인자 이지요 저분 역할 제조 정2품이 아니고
    부제조를 겸하고 있는 도승지 정3품입니다. 사진에 저분은 부제조이죠
    정2품 제조는 이판대감으로 나오는 분이 극중에서 겸직하고 있네요

  4. BlogIcon 의관 2013.08.02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종9품과 종8품봉사 사이에
    정9품에 해당하는
    부봉사 정9품과 , 의학훈도 정9품이 있습니다.

  5. 마의 2015.06.03 15: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