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구암 허준 73회>



이웃 한의사의 온라인 상담실 함께하는 <구암 허준> 속 한방상식

                                          

 혈붕 ( 여성의 출혈성 질환) 에 대해 알아보자


허준의 치료를 거부하는 오씨, 과연 허준은 어떻게 환자의 마음을 열 수 있을까?



[구암 허준 85,86화][구암 허준 85,86화] 허준의 치료를 거부하는 오씨




시놉시스 (synopsys)


오씨는 혈붕(血崩) 으로 갑작스럽게 쓰러지고 숙정은 허준을 찾아가 오씨를 치료해달라 사정한다. 허준은 오히려 자신이 오씨의 화를 자극할 것이라 걱정하며 부탁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결국 내의녀의 도움으로 오씨 몰래 치료를 진행한다. 그렇게 치료를 하는 도중 허준을 발견한 오씨는 경악하고 허준은 오씨에게 직접 치료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하는데..



 

1. 혈붕(血崩) 이란? ( 여성의 부정기 출혈)



[구암 허준 85,86화]


[구암 허준 85,86화][구암 허준 85,86화] 혈붕이라 진단하는 허준


허준 : 혈붕입니다. 혈붕은 열이나 어혈, 과로가 원인으로 발병되는 것으로...(생략)

숙정 : 나으실 수 있겠습니까?

허준 : 앞으로 사나흘간이 고비가 될 듯 합니다. 지금은 다행이 하혈이 멎었지만 언제 다시 시작될 지 모르고 만약 조치를 취해도 멈추지 않는다면 그땐.. 소생키가 어려울 것입니다.

숙정 : 허어.. 어찌하면 됩니까..



혈붕에서 붕은 무너질 붕자로서 한자를 그대로 해석하면 피가 쏟아진다는 뜻입니다. 즉 여성이 월경 기간이 아닌 시기에 갑자기 피가 많이 나오는 병을 말하는 한의학 용어 입니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부정기 출혈 ( atypical genital bleeding) 과 유사한 의미이며 그 원인은 자궁성 출혈, 질의 감염에 의한 출혈, 임신성 출혈, 기능성 출혈 등 매우 다양합니다. 



2. 출혈이 있는데 이게 어디서 발생한건지 알 수 있을까요? 


             ( 부정기 출혈의 출혈 위치별 분류)





[구암 허준 85,86화]여성의 생식 구조.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질출혈이 있을 경우 생리대에 피가 묻거나 소변을 볼때 피가 보이기 때문에 출혈을 바로 확인 할 수는 있지만 출혈 위치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병원에서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초음파 검진을 통해 자궁에 근종이 있는지 확인하기도 하며 호르몬 수치, 복부를 촉진 하는 방법등을 통해 여러가지 질환들을 배제해 나갑니다. 간혹 방광 및 요도에서 기인한 출혈이 질출혈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혈 부위에 따른 분류.


1. 자궁 체부 : 임신 중의 출혈, 자궁근종, 자궁내막염 등

2. 자궁 경부 : 자궁 경부암, 자궁경관 폴립, 자궁 경관염 등

3. 질 : 노인성 질염, 질암, 트리코모나스증 등

4. 외음부 : 외음부 염증, 암 등



3. 병원에서 기능성 출혈이라고 하던데.. 기능성 출혈은 무엇인가요?



부정기 출혈을 크게 나누면 2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궁, 질, 외음부 등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 출혈은 기질적(이유가 있는) 출혈이라 하고 자궁, 질, 외음부에는 전혀 이상이 없으나 호르몬 문제로 인해 출혈이 발생하는 것을 기질적 이유가 없는 기능성 출혈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성 출혈이 전체 부정기 출혈의 50%나 해당하며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 피로, 불안감, 우울증 등을 유발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되므로 꼭 치료받아야 할 중요한 여성 질환입니다.


비만,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영양 상태가 나쁘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한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춘기, 갱년기에는 특별한 이유없이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암 허준 85,86화]


[구암 허준 85,86화]스트레스도 기능성 출혈을 유발하는 중요 요인입니다.


허준 : 병자에게는 무엇보다도 심신의 안정이 중요한데 제가 나서서 병을 돌보게 되면 이것이 오히려 화를 자극해 마님의 병증을 악화시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숙정 : 도성안의 이름 있는 의원들도 모두 고개를 젓고 돌아갔습니다. 제발 살려주십시오.

오씨 : 싫다 이놈 내 죽으면 죽었지 니놈한테 내 몸은 안맡긴다!.

허준 : 마님..

홍춘희 : 이러시면 안됩니다. 지금 하혈을 멈추지 않으면 목숨이 위태로울 수도 있습니다.


허준은 오씨가 자신을 싫어하는 것을 알기에 자신의 치료가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해 병이 악화될까 걱정되었지만 위독한 오씨를 그냥 둘 순 없었기에 간곡히 설득하고 치료를 하고자 합니다.



4. 부정기 출혈의 한방치료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구암 허준 85,86화]약재를 주문하는 허준


[구암 허준 85,86화]시침하는 허준



한의학에서 혈붕(血崩)의 원인은 주로 신(腎)에 있다고 봅니다. 신장의 기운이 허하거나 열이 있거나 어혈이 생기는 경우 등으로 그 원인을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여성의 월경에는 신장의 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장의 기운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월경주기와 양도 일정해지며 그 균형이 깨졌을때 혈이 비정상적으로 운행되어 붕루가 나타가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어혈이 생긴것인지, 약해진 신장의 기운으로 인한 출혈인지 또는 몸안의 화(火)가 극심한지를 한의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받고 한약을 복용하며 부정기 출혈을 악화시키는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나간다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구암 허준 85,86화]허준에게 감사인사를 하는 오씨


허준의 간곡한 설득으로 오씨는 치료에 임하게 되고 완치되어 허준에게 감사의 인사를 하게 됩니다. 정말 얄미운 오씨지만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 사적인 감정을 배제하고 정성껏 치료에 임한 허준의 자세를 보고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에피소드들이 펼쳐질지 기대가 되는 허준입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러브곰이 2013.07.31 1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웃한의사님 잘 지내셧어요? 오랜만에 놀러왔네요~
    신장이 건강해야 여성이 건강한거군요^^
    드라마에 나온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시니 더 친근하고 재미있는 것 같아요~~

  2. 신침호빵 2013.08.01 1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웃한의사님 포스팅 잘봤습니다^^ 어려운 부인과 질환 정리 이해하기 쉽게 잘 하셨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