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변비

동의보감을 통해 찾아보는 변비 해결법]



변비변비 해결법



1, 변비가 너무 심해요


원장님, 제가 살면서 가장 골치 아픈 것이 바로 변비에요

어렸을 때부터 20년 이상 변비로 고생해온 한 단골 환자의 말입니다. 발목이 심하게 접질려 한 달 이상 제대로 걷지 못하던 때에도 치료받으면서 불평 한번 없으셨던 분인데 변비얘기를 할 때만큼은 표정이 어두워집니다.

일주일에 많아야 한두번 화장실에 가는데 기를 쓰고 노력을 해도 토끼똥 몇 개만 나오고 말아요. 항상 아랫배가 빵빵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 음식을 먹을 때도 예전처럼 잘 안 들어 가구요, 특히 피부트러블도 더 심해진 것 같아요. 정말 변비 없이 살아보는 것이 소원이에요.”

화장실을 다른 말로 근심을 해소하는 공간, 해우소(解憂所)’라고 합니다. 하지만 해마다 병원을 방문하는 60만 명의 변비인 들에게는 전혀 그렇지 못합니다. 변비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귀엽고 애교가 넘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추성훈의 딸 추사랑도 변비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늘 웃는 사랑이지만 화장실 앞에서는 심하게 투정부리고 울곤 합니다.

변비가 심해지면 일상생활이 무기력해지고 식욕도 떨어집니다. 딱딱한 변으로 인해 항문에 상처를 입기도 하고 피부트러블도 잦아집니다. 여러분의 아침을 피곤하고 지치게 만드는 숨겨진 범인이 바로 변비일 수 있습니다.


2. 변비의 허와 실


秘結之證 有虛有實 비결지증 유허유실

實則宜蕩滌腸胃, 開結軟堅 실즉의탕척장위, 개결연견

虛則宜滋養陰血, 潤燥散結 허즉의자양음혈, 윤조산결

 

변비에는 허와 실이 있다.

실하면 장을 세척하여 뭉친 것을 풀어주고 단단한 것을 연하게 해야하며

허하면 음혈을 길러 마른 것을 적셔주고 뭉친 것을 흩어 주어야 한다. [동의보감 대변문]

 

동의보감에서는 변비를 허와 실로 구분하였습니다.

먼저 실한 변비는 젊은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음식을 잘 먹는 편이고 복부가 팽팽하여 흔히 똥배가 나와 있다고 합니다. 오래 변을 못 봤을 때는 복통이 있기도 합니다. 현대의학에서 말하는 과민성 장증후군의 변비형에 가깝습니다. 대부분 대장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며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대변이 빠져나가는 통로인 대장에서 그 속도가 느려져 수분이 많이 빠져나기 때문에 변이 단단해 지고 배출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심한 경우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허한 변비는 노인과 다이어트중인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노인은 몸의 진액이 적기 때문에 입이 마르고 눈도 건조해 지며 대변도 단단해 집니다. 단단해진 대변은 잘 배출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진액을 보충해 주는 견과류와 수분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중인 여성은 일단 먹는 양이 적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우리 몸은 입으로 먹고 아래로 빠져나가는 일방통행이기 때문에 먹는 양이 줄어들면 당연히 변비가 오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않고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살이 찌지 않는 음식인 섬유소를 아주 많이 먹어 대변의 양을 늘려야 합니다.

  

3. 배변에도 준비동작이 있다!


화장실에서 얼굴이 빨개질 정도로 힘을 줘도 잘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답답하기도 하고 짜증도 납니다. 하지만 자세를 조금만 바꾸신다면 그 힘을 더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명 스키자세 입니다. 변기에 앉은 자세로 허리를 앞으로 숙이고 양발을 까치발을 하여 무릎이 높게 올라오게 합니다. 마치 스키를 타는 자세와 비슷합니다. 이 자세는 직장과 항문사이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대변이 배출되는 통로를 일직선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배출을 쉽게 해줍니다.


변비 해결법배변 준비동작 - 스키자세



여기에 복식호흡까지 추가해 준다면 더욱 좋습니다. 대변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복압을 상승시켜 수축된 항문괄약근을 극복해야 합니다. 복식호흡은 복압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신경을 안정시키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까지 있는 좋은 호흡법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잠들기 전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10분정도 복식호흡을 하는 습관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4. 숙변도 빼주고 살도 빼주는 다시마


변비에 좋다는 음식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식이섬유이고 이외에도 야콘즙, 알로에, 삼백초 등 다양한 기능성 식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가 그 많은 음식들 중 딱 하나를 고른다면 바로 다시마입니다.


변비해결법변비에 좋은 다시마


다시마는 동의보감에 곤포(昆布)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기(下氣), 즉 뭉친 변을 내려주며 살을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국을 끓이거나 무쳐서 늘 먹는 것이 좋다고 쓰여져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가깝고 좋은 식품입니다. 다시마는 다른 채소와 다르게 표면에 미끌미끌한 물질에 있습니다. 바로 알긴산이라는 물질로서 유익한 균을 증식시키고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식이섬유입니다. 대변의 부피를 크고 부드럽게 해주며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어트와 변비해소가 동시에 가능한, 현대인에게 꼭 맞는 음식이 바로 다시마입니다







Posted by 이웃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