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 정의와 효능

2편 : [프로폴리스 부작용] 프로폴리스의 효능 그리고 부작용

3편 : [프로폴리스 복용법]프로폴리스 어떤 증상에 먹어야 할까? (증상별 복용법) 

 

프로폴리스의 정의와 효능

 

프로폴리스는 벌이 만드는 벌집의 일부

 

 

프로폴리스의 정의 :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여러 식물에서 뽑아낸 수지(樹脂)와 같은 물질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물질로,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무기염류)이 가장 많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프로폴리스 = 벌집만들때 벌들이 뱉는 침 + 벌집만들때 쓰는 풀" 입니다.

<출처 : 위키백과 프로폴리스>

 

 계속해서 백과 내용을 보죠. 

 꿀벌은 벌집의 틈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말벌이나 쥐와 같은 적의 침입을 막는다. 이로써 산란과 성장, 꿀의 숙성과 보관 등에 알맞은 서식처를 유지한다. 특히 여왕벌이 산란할 때에는 일벌이 산란장소를 소독할 때 사용해 청결하게 한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기원전 약 300년 이집트에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인류가 화농방지제로서 사용해왔다. 최근에는 1965년 프랑스의 의사 레미 쇼방이 꿀벌의 몸에 박테리아가 없음을 연구하던 중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냈다.

 성분으로는 유기물과 미네랄(무기염류)이 가장 많으며 이와 함께 104종 정도의 성분이 들어 있다. 많은 성분 중에서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테르펜류 등은 항암 작용을 한다. 특히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프로폴리스는 벌이 자신을 보호하기위해 만든 천연 항생제, 소독제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방어와 복 이라는 것입니다. 방어하기 위한 물질이기 때문에 프로폴리스의 주요 효능 또한 항염, 항산화입니다. 벌들이 쓰는 소독약정도로 생각됩니다.  다른 건기식보단 적극적인 느낌이네요. 그래서 먹기도 하고 연고처럼 바르는 제품도 있습니다.

 보통 바르는 연고는 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가 대부분인데 이들 작용이 소염작용이니, 프로폴리스가 소염작용이 뛰어나다면 천연연고로 써도 좋겠군요.

 현재까지 밝혀진 프로폴리스의 효능입니다.

 

 Antibacterial activity-항균작용

 Antiviral activity-항바이러스작용

 Antifungal activity-항진균작용

 Cytotoxic activity-세포독성작용

 Antiprotozoan activity-항원충작용

출처 : Apidologie (1995)26, 83-99

Propolis: chemical composition, biological properties and therapeutic activity

<세균, 바이러스, 진균. 원충 이게다 뭐람... 2편에서 봅시다.> 

 

 효능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벌이 식물과 꽃에서 추출한 물질로 만든 복합물질이라 작용이 굉장히 많죠.하지만 프로폴리스가 만병통치약은 아님니다. 모든 균과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어떤 바이러스, 세균에 강한지 다음화에 자세히 적겠습니다 

 

 

<뭐 들어있는게 굉장히 많네요>

 

 다음 포스팅이 걱정되는 군요.다 알아보진 못하고 몇개 중요한거 위주로 보려 합니다. 

 이번엔 특별히 제가 프로폴리스를 먹어보면서 체험담도 올려볼 계획입니다.프로폴리스가 염증을 얼마나 잘 다스리는지 실험해 봅시다.

 

 

by 우리마을한의사 윤상훈

 

 

[프로폴리스 총 정리편!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프로폴리스의 오해와 진실]프로폴리스의 검증된 효능 그리고 부작용

 

 

Posted by 우리마을한의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이웃한의사 2012.07.05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벌써부터 머리가 아파오는구만?ㅋㅋ

  2. BlogIcon 린넷 2012.07.19 2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프로폴리스 먹어도 발라도 좋다던데 정말인가요?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2.07.19 23: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가 없으신분들에 한해, 피부에 바이러스나 세균으로인한 감염, 염증 증세가 있는분들이 바르거나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천연항생제이기때문에 약보다 부담이 적고요. 하지만 아무 증상이 없으면 안드셔도 됩니다! 연고는 아플때만 바르는 거니까요. 프로폴리스3편에서 어떤 증상에 발라야 하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 2012.10.05 1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우리마을한의사 2012.10.10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행복한 비누쟁이님! 너무 늦은 댓글 죄송합니다ㅜ

      남편분 건강이 어서 회복되기를 바라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프로폴리스의 주 작용은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천연 항균 작용입니다. 이식후 생긴 숙주반응에 효과가 있을지는 저도 확신할 수가 없네요. 제가 알아본 바로는 백혈병과 프로폴리스가 관계된 것 논문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약해진 면역으로 인해, 외부바이러스의 침입으로 인한 구내염이라면 효과가 있을것 입니다. 백혈병 환우분이라 더욱더 조심스럽게 적은 농도로 시도해 보셔야 할 것입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해서 시도하길 추천하며 다시한번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