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스페셜 리뷰

'간헐적 운동'에서 '신체 리모델링'까지

얼마전 SBS스페셜에서 최근에 운동 트렌드로 제시한 간헐적 운동을 비롯해

다양한 운동 들을 보여준 내용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과 다른 부분이 많아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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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운동 중 첫 번째로 나온 운동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간헐적 운동' 입니다. 일명 타바타 운동법이라고도 하는

4분이라는 짧은 시간의 운동으로 12시간 이상의 운동 효과를 거두는 운동법입니다.

상당한 고강도의 훈련인 타바타 운동법을 연구를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적용하는

20분짜리 운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운동의 트렌드로 자리작고 있는 HIIT 즉 간헐적 운동입니다.

 

다음은 이전의 운동 방식으로 고강도 운동을 하고

편중된 영양소를 많은양 섭취하는 식이요법으로 멋진 몸을 만든 분들의 이야기입니다.

 

위의 두 분은 많은 분들이 부러워하시는 몸매를 가지고 있지만

의학적인 검사를 통해 보니 몸은 상당히 망가져 있었습니다(?)

바로 고단백질 식이로 신장과 간기능이 망가져 있던 것입니다.

다음은 신체 디자인과 리모델링입니다.

신체 리모델링 센터장인 설준희 교수님은 몸이 틀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강화운동을 하면

신체 불균형이 더 심해진다고 말합니다.

 

위와 같이 많은 사람들의 측면과 후면 사진을 찍어 신체 구조를 파악해보니

 90%이상이 틀어진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복숭아뼈와 무릎중심, 어깨 중심, 귓구멍이 일직선상에,

어깨와 골반 무릎 바깥쪽 뼈의 선이 일치해야 올바른 신체구조라고 합니다.

요즘 일자목이라 부르는 소위 거북목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위 그림과 같이 목이 앞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목이 앞으로 빠지게 되면 평소 느끼는 머리 무게의 3~4배 이상의 부하를 목과 어깨가 견뎌야 합니다.

몸을 일방적으로 강화하는 운동보다는 신체의 불균형을 맞추어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제가 현재 근무하는 한의원에서도 매일같이 환자분들의 체형을 확인하는 데 신체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것이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매일 느끼고 있습니다.

 

다음은 프라이멀(primal) 무브라고 하는 유아기의 움직임을 따라하는 운동입니다.

우리가 누워있다가 뒹굴고 몸을 가누며 기는 동작들은 모두 본능적으로 배우는 자연의 움직임입니다.

이와 같은 움직임으로 움직이는 아기들은 근골격계 질환 같은 것은 없습니다.

 

놀이와 같이 아이들의 형상을 흉내내는 운동은 신체균형을 맞추는 좋은 운동인 동시에 재미있는 운동이 됩니다.

 

다음은 미국에 있는 한 회사의 모습입니다.

이 회사는 다른 여느회사와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대신 곳곳에

서서 일하는 직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책상의 높이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심지어는 흔히 런닝머신이라 부르는 트레드밀이 있어 운동을 하며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일하는 중에 트레드밀을 사용한 것만으로도 체중이 줄고 체지방량이  감소했습니다.

이것을 'NEAT' 즉 운동하지 않고도 운동처럼 열을 발산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케틀벨 운동입니다.

코어를 강화시켜 주며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간단해 보이는 동작들이지만 폭발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기능적 운동검사를 통해 자기 몸의 약해진 부분을 검사하고

그에 맞는 운동을 하기 위한 검사 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머신을 사용한 운동과 프리웨이트를 통한 운동을 비교했습니다.

고정된 움직임을 통해 안정적인 움직임을 할 것으로 생각되는 머신 운동이

오히려 프리웨이트에 비해 운동효과고 적고 오히려 양측이 불균형한 상태로 운동된다는

충격적인 결과였습니다.

 

 

간헐적 단식에 이은 간헐적 운동 방송이 되는 즉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딱인 단식법과 운동법입니다.

중요한 건 본인의 현재 몸 상태에 맞는, 균형잡힌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겠습니다.

 

 

Posted by 청년한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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